<포항대학교 제공>
[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포항대학교(총장 한홍수) 치위생과는 최근 ‘의료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재학생의 역량강화를 위한 산업체 특강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치과위생사의 진로 중 하나인 의료서비스 전문가의 역할을 조명해보고 실무 전문가를 초청해 실습과 함께 다뤄봄으로써 실험실습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특강의 주요 내용으로는 질병을 치료하고 간호, 예방,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노력을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에 대해 정의하고 전문적 의료서비스를 위해 치과의료서비스 분야에서 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치위생사 역할 수행의 중요성 등이 강조됐다.
특강에 참여한 강혜인 학생은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치과예방업무를 수행하는 정도로만 생각하고 의료서비스는 부가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특강을 통해 치과위생사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고 나의 적성에 맞는 업무를 찾아 특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기욱 치위생과 학과장은 “이번 산업체 특강을 통해 치과의료서비스가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재학생들이 인식하고 예방전문가를 넘어 의료서비스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학생복지상담센터, 진로탐색 집단상담프로그램 진행
<포항대학교 제공>
포항대 학생복지상담센터는 진로를 고민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5회기로 구성된 ‘알쓸진담(알아두면 쓸모있는 진로탐색 집단상담)’ 진로탐색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아이앤지캠퍼스 진로코칭연구소 박희광 소장에 의해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에서 참여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과 성격, 진로 적성을 바탕으로 자기이해력을 높이는 활동과 1분 스피치 등의 실전 활동을 통해 주도적인 진로를 계획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심층적인 탐색을 위해 많은 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대 학생복지상담센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해 진행할 예정이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