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추진 내용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나아가 상호 발전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는 양 교육청의 교육감, 부교육감, 국장, 교육정책국 부서장 등 24명이 참석했다. 대구시교육청에서 경북교육청에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교육정책국, 행정지원국 부서장들이 상호 방문을 통해 활발한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 교육청은 교육정책 정보 공유, 인사 및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 벤치마킹, 우수 교육 프로그램 정보 공유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 학생 체험학습 및 문화교류 증진, 교육시설 이용에 대한 상호 협력과 지원 등 교류를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에 공동으로 힘써 나가기로 했다.
이날 업무 협약 체결에 이어 각 교육청은 주요 사업, 교육 중점 사항 등을 소개하며 교류 대상 우선 사업을 상호 제안했다.
이에 따르면 경북교육청은 나라 사랑 프로그램인 ‘독도 체험 탐방단’ 상호 교류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 역량 강화 프로그램인 ‘가족 수학 캠프’ 공동 참여 등을 제안했고, 대구교육청의 경우 미래형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인증 교육과정(IB)’공동 도입과 지역 사랑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시민의식함양 사업인 ‘대구-경북 다시보기’ 콘텐츠 공동 개발 등을 제안했다.
양 교육청은 제안 사업과 관련해 향후 실무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발판으로 양 교육청이 상호 협력해 더 나은 교육정책을 추진해 나날이 발전,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