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경주시 제공)
[경주=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 경주시는 식량산업분야의 중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분석과 지원, 투자를 통한 식량산업 발전을 위해 ‘경주시 식량산업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경주의 벼 재배면적은 1만2025㏊로 경북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벼 이외 식량작물 분야에서 주작목이 없으며 농업인구 감소와 함께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 등 벼 재배면적도 매년 감소 추세에 있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식량산업 5개년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협의회와 식량산업발전협의회를 갖고 내년부터 2023년까지 식량산업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벼건조저장시설(DSC) 10곳을 포함해 경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운영중인 통합 미곡종합처리장(RPC)을 중심으로 쌀 생산분야 농가를 조직화하고, 교육과 가공, 유통을 통해 쌀 명품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경주농협에서는 찰보리, 콩, 팥의 생산조직을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식량작물 가공, 유통을 통해 명품화함으로써 쌀 생산량을 조절하고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한편 경주시가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출한 ‘경주시 식량산업 5개년 종합계획’이 승인되면 앞으로 5년간 국비사업 신청자격을 부여받는다. 연차적으로 RPC, DSC 개보수 지원, 들녘경영체육성사업, 밭작물공동경영체육성사업 등에 100억원을 연차별로 투자할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식량작물 생산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벼 중심의 식량생산에서 벗어나 명품 쌀 고급화와 벼 이외 식량작물 생산기반 확대 등 장기적인 농업발전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놀면서 배우는 ‘어린이 자전거 안전공원’ 조성
경주시가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고 즐겁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교통안전문화를 배울 수 있는 ‘어린이 자전거 안전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달 30일 어린이 교통안전의식 제고와 선진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경북도가 주관하는 ‘어린이 교통안전공원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기존 시설과 연계하거나 어린이에서 성인까지 교통안전 교육 및 체험이 함께 이뤄질 수 있는 교통안전 문화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주시 어린이 자전거안전공원 조성사업은 현재 추진중인 어린이 교통교육장과 연계해 사업비 7억원으로 황성동 935-1 일대 4463㎡ 부지에 야외학습장 조성, 학습용자전거 보관동 건립을 비롯한 부대시설을 설치한다.
시는 내년부터 황성공원조성계획 변경절차와 기본 실시설계를 거쳐 5월께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20년 5월께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최병식 안전정책과장은 “어린이들이 즐거운 체험과 함께 현장 교육을 통해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지역 전반에 교통안전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2018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편성 제출
경주시가 지난 10일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2회 추경예산은 자체세입의 정확한 추계를 반영하고 국도비 보조사업의 재원 변경과 법정경비 부족분을 정리하는 예산이다.
예산 규모는 올해 1회 추경 1조 3530억원보다 685억원(5.0%)이 증가한 1조 4215억원으로 편성됐다. 금년도 마지막 예산안으로 지난해 최종 예산인 1조 3750억원보다는 465억원(3.3%)이 늘어난 규모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조 1590억원으로 1회 추경 대비 710억원(6.5%)이 증가했으며 공기업특별회계는 1112억원으로 5억원이 감소, 기타특별회계(13종)는 1513억원으로 20억원이 줄었다.
일반회계 규모가 710억원 증가한 요인은 지난 10월 태풍 ‘콩레이’ 재해복구사업비와 소나무재선충방제 사업비가 크게 늘어난 결과다.
지역현안사업으로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10억원을 추가 확보해 현곡 상구-충효간 도로 확포장(5억), 양남면 나산리 멀람들 교량 재가설(5억)에 반영했다.
공기업특별회계의 감소 요인으로는 상수도 사용료 수입이 당초 세입추계보다 5억원이 줄었으며, 기타특별회계는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발전량 저하로 인해 원자력발전지역자원시설세가 감소하면서 크게 세입이 감소했다.
제출된 예산안은 오는 20일 제238회 경주시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심의·의결 될 예정이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