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영덕군 제공)
[경북=일요신문] 박상욱 기자 = 경북 영덕군(군수 이희진)은 축산면 건강새마을 조성사업 성과대회가 지난 13일 축산면사무소에서 주민과 건강위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경북대학교 김건엽 교수의 지난 5년간 건강현황을 분석한 사업재평가 보고회, 식전행사와 건강위원 감사패 수여, 성과 동영상 보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일규 건강위원장은 “지난 5년간 보건소와 함께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해 건강생활 실천분위기가 마을 곳곳에 확산됐고, 무엇보다 주민들의 건강행태가 개선됐다”고 말했다.
건강새마을 조성사업은 의료취약지역의 건강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한 민·관 협력사업으로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5년 동안 추진됐다.
# 청송군, 3년 연속 도민안전시책 우수 지자체 선정
(사진= 청송군 제공)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최근 경북도에서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 도민안전시책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시·군별 재난안전시책에 대해 안전정책, 사회재난, 자연재난 3개 분야 26개 항목을 지표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했고, 군은 2016~17년에 이어 3년 연속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윤경희 군수는 “이번 평가실적을 통해 재난안전관리에 대한 우리 군의 역량이 공인받게 됐다”며 “미흡한 지표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해 군민 모두가 안전한 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민안전시책은 안전 및 재난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시·군 평가로 재난대응 역량강화와 안전경북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경북도에서 실시하고 있다.
# 영양군, ‘영양고추아가씨’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사진= 영양군 제공)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역대 영양고추아가씨를 대상으로 오는 15~16일 이틀 동안 대구 팔공산 에밀리아 호텔에서 ‘2018년 영양고추아가씨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올해 선발된 새내기 영양고추아가씨 진 박보경 양을 비롯해 전국에서 활동 중인 전·현직 30여 명의 역대 고추아가씨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워크숍을 통해 메이크업, 명품 공감 스피치, 드라이플라워 등의 교육을 통해 군 홍보사절단으로서 자긍심을 고취하고 품위와 자질을 기르는 뜻깊은 시간을 갖는다.
이틀 동안 친절서비스 및 스피치 교육 등을 이수한 역대 고추아가씨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군 농·특산물 홍보활동으로 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다짐한다.
역대 고추아가씨 모임인 금낭회 김승미(제7회) 회장은 “워크숍을 주관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준 군 관계자분들께 감사함을 전한다”며 “앞으로 군 홍보대사라는 사명감으로 군 농·특산물 홍보에 더욱 노력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군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울진군 울진전통시장 새 이름 «바지게 시장’ 선정
(사진= 울진군 제공)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관내 대표시장인 울진읍 소재 울진전통시장의 브랜드명을 공모, ‘바지게 시장’으로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군은 올해 울진시장 특성화첫걸음시장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국내외적 관광객 유치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울진시장만의 독창적이고 특색을 담은 대표 브랜드명 선정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6일까지 울진시장상인회, 공무원, 군민들이 제안한 47개 울진전통시장 브랜드명에 대해 1차 군민선호도 조사와 2차 브랜드명 선정심의회를 거친 결과 최종 최고점수를 받은 ‘바지게 시장’이 선정됐다.
바지게 시장의 ‘바지게’는 지게에 부착해 물건을 운반했던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농기구로, 조선시대부터 보부상이나 선질꾼들이 바지게 등짐을 지고 ‘십이령고갯길’을 통해 울진의 어류·해산물과 봉화·안동의 농산물, 생필품을 교환하는 교역할동에 사용돼 시장상인들의 애환과 희망을 상징한다.
또 바지게 시장을 통해 많은 관광객 및 군민들이 시장에서 거래되는 농수산물을 바지게에 담아 가서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의미도 담겼다.
군 관계자는 “울진전통시장이 ‘바지게 시장’이라는 새 이름을 갖게 됨에 따라 울진전통시장 알리기에 역점을 두겠다”며 “시장 내 간판정비, 바지게 상품개발, 보부상 및 십이령과 연계한 사업 발굴·시행 등 울진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