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한국해양수산연수원(원장 이동재, 부산 영도구 소재)은 오션폴리텍 외항상선 3급 및 어선 5급 해기사 양성과정의 2019년도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은 해사고, 해양대 등을 졸업하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해기사 집중 교육과정이다. 교육기간동안 단체합숙을 통해 초급해기사로써 갖춰야 할 기본 자질과 인성, 해기기초 교육 등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업계 맞춤형 핵심인재로 배출하고 있으며, 교육비·교재비·숙식비는 전액 국비 지원된다.
올해 오션폴리텍 외항상선 3급 해기사 양성과정 모집인원은 총 70명(항해 35명, 기관 35명)이다. 서류전형, 인성검사 및 면접전형을 통해 선발되며 전문대학 졸업 이상 또는 동등학력소지자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선발된 외항상선 3급 과정 교육생은 3월 4일 연수원에 입교하여 9개월 동안 이론교육 및 승선훈련을 받은 후 국내 해운선사와 연계한 승선실습(9개월)을 진행하게 되며, 총 18개월의 모든 과정을 마치면 해기사 3급 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또한 어선 5급 과정 모집인원은 총 40명(어업 20명, 기관 20명)이며 학력, 나이 등 제한 없이 인성검사 및 면접전형으로 선발된다.
어선 5급 과정에 선발된 교육생은 3월 4일 연수원에 입교하여 이론교육 4개월 및 승선훈련 1개월을 받은 후 국내 선사와 연계한 승선실습(1개월)을 진행하며, 총 6개월의 모든 과정을 마치면 어선 해기사 5급 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이동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은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은 일반인이 해기사로 진출할 수 있는 유일한 등용문으로써 많은 우수 인재들이 배출되어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션폴리텍 교육생 모집공고문은 연수원 홈페이지(교육훈련 공지사항)에 게시돼 있으며 교육 관련 자세한 문의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오션폴리텍팀으로 하면 된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