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분야는 귀농인 영농정착 지원, 귀농인 소형농기계 지원,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지원, 귀농인 이사비용 지원, 귀농인 마을주민초청 교류행사 지원 등이다.
‘귀농인 영농정착 지원 사업’은 귀농 후 영농경력이 1년 이상인 귀농인 대상 사업이다. 영농 시설 확충 및 개보수, 묘목 및 종근 구입 등 영농 확대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다소 해소해주는 사업으로 사업비 2000만원(자부담 600만원, 지원 1400만원)으로 현재 6곳 신청가능하다.
‘귀농인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은 소형농기계 구입비의 70%를 21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견적금액 500만 원 이하의 소형농기계에 한하며 현재 5곳 신청가능하다.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지원 사업’은 귀농인이 선도농가에서 영농 현장실습을 하게 되면 선도농가에 월 최대 40만원, 귀농인에게 월 최대 80만원의 교육비를 5개월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현재 8곳 신청가능하다.
‘귀농인 이사비용 지원 사업’은 경주시로 전입 시 발생한 이사비용을 100만원 한도에서 실비로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현재 17곳 신청가능하다.
‘귀농인 마을주민 초청 교류행사 지원 사업’은 마을주민을 집이나 마을회관으로 초청해서 상호간 친목도모 등의 행사를 할 경우 50만원 한도에서 실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현재 20곳 신청가능하다.
‘귀농인 영농정착 지원 사업’과 ‘귀농인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의 추가모집기간은 이달 11일까지이며, 기타 사업은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 접수 중에 있다.
신청자격이나 신청서등 필요한 서류는 경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귀농귀촌게시판을 참고하거나 농업진흥과 교육훈련팀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최정화 소장은 “도시 인력의 귀농 동기유발과 귀농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에 도움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