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지난 6일 경남테크노파크 대회의실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사진>
설명회에는 한국에너지공단 및 한국남동발전 등 유관기관을 비롯한 도내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과 전 시군 담당공무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설명회는 민선7기 도정 4개년 계획인 ‘에너지 전환사회 구현’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자 경상남도 주최, 한국에너지공단․경남테크노파크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먼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및 보급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한국남동발전에서는 영농형 태양광 확산모델을 소개하고, 경상남도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및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사업 등 10개 사업의 추진실무에 대해 설명했다.
이후에는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유관기관 간 협업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실현을 위해 올해 총 사업비 449억 원을 투입해 9,826개소(전년 대비 2,649개소 증가)의 주택 및 공공청사,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해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내년에는 더 많은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제혁신추진위원회, 경남형 스마트 산단 세미나 개최
경남도 스마트 산단 세미나 개최 모습
경상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산업고도화 분과위원회)는 지난 6일 경남발전연구원 세미나실에서 ‘경남창원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추진방향’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달 19일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정부합동 메가 프로젝트 사업인 ‘스마트 산단 선도 프로젝트’ 시범단지로 선정됨에 따라 선도 산단 프로젝트의 정책방향과 경남형 스마트산단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김일수 경상남도 산업혁신담당사무관은 그간 경상남도의 스마트산단 관련 제조혁신 전략이 정부정책에 반영된 과정을 설명하고, ▲산단 중심의 스마트화를 통한 중소기업의 제조혁신 선도 ▲좋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근로자 친화공간 조성 등 ‘근로자, 대‧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모두가 행복한 경남형 스마트산단’의 정책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심대현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 기획총괄팀장은 ‘스마트산단 선도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산단 유형별 맞춤형 스마트공장 확산 ▲산단형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 ▲정주시설 확대로 산단 생활환경 개선 ▲편의시설 확충으로 근로여건 개선 ▲미래형 첨단 인프라 구축 ▲창업‧신산업 창출 지원 ▲미래형 신기술 테스트베드화 등 세부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경상남도와 유관기관 등이 추가로 발굴한 추진과제에 대한 검토 등 경남형 스마트산단 추진상황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에너지 분야의 민간전문가인 김지효 옴니시스템 연구소장은 ‘스마트산단 에너지플랫폼 구축을 위한 스마트에너지 통합관제 구축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창원 국가산단이 노후산단 이미지를 탈피해 미래형 산단으로 변혁하는 데 산단 내 ‘스마트 에너지시스템’은 원가절감이나 공유경제 등의 측면에서 반드시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손은일 경제혁신추진위원회 산업고도화 분과위원장(한국폴리텍Ⅶ 학장)은 이날 세미나 개회사에서 “경남의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지난해부터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전개했으며, 최근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경남 제조업 르네상스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남형 스마트 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본격적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자”고 말했다.
방문규 경제혁신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스마트 산단 프로젝트는 경상남도의 제조혁신 전략이 정부정책으로 채택된 의미 있는 사례”라며, “중소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실질임금을 강화하고 일하기 좋은 환경 조성 만들기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상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김경수 도지사가 취임한 이후 경상남도 산업경제 정책에 대한 컨설팅과 정책제안 등을 통해 경남의 경제․산업 분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단순한 정책자문․심의 역할을 넘어 지역 주도의 산업․경제 발전모델을 제시하고 실천적이고 문제해결 중심의 역할을 위해 산업고도화, 혁신성장, 산업지원 등 3개 분과별로 세미나‧포럼 개최, 연구과제 수행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