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 지역 고령자 소비자상담 건수가 2017년도 대비 13.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도는 지난해 경북 지역에 접수된 2만5174건의 소비자상담 중 연령 확인이 가능한 2만3904건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 고령소비자 상담건수가 3232건으로 전년 대비 13.7%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60대 이상 고령 소비자상담 상위 3개 품목 현황(자료=경북도 제공)
60대 이상 소비자는 침대(171건), 상조서비스(104건), 이동전화서비스(84건) 순으로 소비자 상담을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분석결과와 비교해 침대 품목에 대한 상담이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이는 ‘침대 매트리스 라돈 검출’사건에 따른 증가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경북도가 한국소비자원 대구지원, 도내 소비자단체 등과 함께 2018년 한 해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경북 도민의 소비생활 관련 상담 결과이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는 10개 소비자단체, 16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하는 전국 단위의 통합 상담처리시스템이다.
도에 따르면 경북 지역 소비자상담 건수는 총 2만5174건으로 나타났으며, 기초자치단체별로는 포항시 3955건(23.9%), 구미시 3419건(20.7%), 경산시 1916건(11.6%), 경주시 1640건(9.9%), 안동시 1060건(6.4%) 순으로 나타났다.
예천군, 성주군, 울릉군은 전년 대비 상담접수가 각각 39.4%, 61.2%, 70.6%증가했다.
도민 전체 소비자상담 상위 다발 품목으로는 침대 772건, 이동전화서비스 637건, 기타의류․섬유가 570건을 차지했다. 상담 증가율을 보면 침대 507.9%, 투자자문․컨설팅 292.4%, 주식 189.5% 순이다.
투자자문·컨설팅 관련 상담 건수(자료=경북도 제공)
품목별 상담분석에서는 침대, 투자자문·컨설팅, 주식, 치과 관련 소비자상담이 전년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투자자문․컨설팅에 대한 소비자상담은 경북지역에서 전년대비 292.4%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돼 허위·과장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판매 방법별로는 일반판매가 총 1만4505건으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전년대비 13.3% 감소했으며, 이에 비해 통신판매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바일 거래가 384건으로 전년대비 17.4%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해외 온라인 거래가 151건으로 전년대비 16.2% 증가했다. 이는 해외직구가 보편화되고 모바일 쇼핑을 선호하는 최근 소비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철우 지사는 “경북도민의 소비생활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도민이 소비자로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특히 소비자피해 다발품목에 대해서는 사전예방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어르신 소비생활 돌봄체계 구축사업(고령자 소비안전망)을 비롯해 사회적 배려계층 소비자경제교육, 경북도 행복한 소비자포럼, 특수거래분야 법집행 조치 등을 통해 지역소비자의 권익을 증진시킨 공로로 2년 연속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우수 지자체로 표창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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