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강화 교육을 갖고 있다(사진=경주시 제공)고 (2)
[경주=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주 경주시는 9일 시청에서 관내 23개 읍면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담당공무원 등 180여명을 대상,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강화교육’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역할’이란 주제로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강위원 공동대표가 강의를 진행했다. 특강을 통해 생활 속에서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고 복지망에 연결하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서의 역할과 실질적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역량강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무보수·명예직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 통장, 집배원, 봉사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사정을 잘 아는 주민이다.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읍면동에 1670명을 위촉했다.
이들은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 주기적인 안부확인, 초기 위험 감지, 복지 욕구 파악 등을 통해 위기 가구를 찾아내고 읍면동에 신고 및 복지지원을 연결하는 활동을 한다.
주낙영 시장은 “주변에 도움이 필요하나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계층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이 이웃들에게 밝은 등대 역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주시, 전문가 컨설팅…젖소 농가 애로문제 해결
경주시 전문가 컨설팅으로 젖소 농가 애로문제 해결(사진=경주시 제공)
- 젖소농가 현장 애로기술 해결의 돌파구 마련
경주시는 9일 안강읍농업인상담소에서 지역 낙농가 50여명을 대상, 농가 맞춤형 종합 컨설팅을 가졌다.
최근 기후변화와 사양관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낙농농가의 현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맞춤형 종합컨설팅은 경주시농업기술센터와 국립축산과학원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사전 기술 수요조사로 6개 분야(개량, 번식, 사양, 환경, 질병, 조사료)에 대한 분야별 최고전문가를 초빙, 농가 개별 컨설팅과 1대1 심층 상담으로 진행됐다.
컨설팅에 참여한 한 낙농가는 “최근 기후 변화로 우유 생산량이 저하 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사양, 질병관리 등 기술적으로 개선할 점에 대해 컨설팅을 받게돼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번 컨설팅은 농가별 기술 수준에 맞춰 진행돼 참여농가들이 자신의 문제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젖소를 사육하면서 궁금한 사항을 전문가와 토론형식을 통해 답을 찾아 컨설팅에 참여한 농가들의 호응도가 높았다.
김태우 축산기술팀장은 “낙농농가가 당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기술지원이 필요한 농가는 추후 현장방문을 통해 집중적으로 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원전현장인력양성원, ‘현장기술교육과정’ 무료교육생 모집
- 비파괴검사, 전기제어, 파이프용접, 특수용접
원전현장인력양성원(이사장 신우섭)이 구직을 희망하는 미취업자를 대상, 다음달 14일까지 무료교육생을 모집·선발한다.
모집과정은 비파괴검사, 전기제어, 파이프용접, 특수용접 등 총 4개 과정으로 인원은 과정별 15명씩 총 60명의 교육생을 선발한다. 교육기간은 다음달 24일부터 오는 12월6일까지(총892시간)이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교육생에게는 기숙사 제공과 함께 훈련장려금(매월 40만원 지급), 교재비, 재료비, 실습복 등을 제공 지원하고,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에 대해서는 우대사항을 적용한다.
수료 후에는 이력서 작성 및 면접 요령 강의, 스터디실 지원, 취업상담 등 취업을 위한 특별 지원도 제공한다.
# 경주시, 어르신 스마트폰 활용교육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사회분위기 조성
경주시가 어르신들을 대상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갖고 있다(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시가 지난달부터 찾아가는 맞춤형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찾아가는 맞춤형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은 주로 통화 위주로만 사용하는 어르신들에게 실생활 스마트폰 활용 교육으로 세대 간의 정보격차를 줄여 소통하고 공감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교육신청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시접수를 받고 있다. 최소3명 이상 신청 시 스마트폰 전문교육강사가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 맞춤교육하고 있다.
오는 10월까지 진행되는 이번교육은 경주시민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한 과정 당 최대 3일간(화, 수, 목) 오후 2~4시 교육하고 있다. 재수강도 가능하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