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일봉산 음악분수대 전경
[천안=일요신문] 육심무 기자 = 자연친화적 공간에서 시원하게 무더위를 씻겨줄 ‘일봉산 음악분수대’가 다음달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가동된다.
일봉산 음악분수대는 국내 대중가요와 클래식, 동요 등 50여 곡의 음악에 맞춰 5m 높이의 물줄기가 조명과 함께 율동하는 장면을 연출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분수대는 평일과 주말로 나눠 3시간~4시간씩 자동프로그램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천안시 맑은물사업소로 미리 예약하면 운영시간 이외에도 이용할 수 있다.
일봉산 음악분수대 광장은 사람과 자연, 사람과 물을 이어주는 친환경 생태문화공간이다.
주변에는 산책로, 경관분수, 벽천분수, 연못, 육각정, 물레방아 등이 있어 운치를 더한다.
#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수강생 모집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는 평생학습 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2019년 제3분기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강생을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7월부터 9월까지 운영되며, 나만의 허리건강지킴이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 깔끔한 집안 연출 ‘정리수납’, 영어의 달인 ‘영어회화’, 기타의 감성속으로 ‘포크기타’등 총 15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이번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시민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학습, 교양, 취미분야 등 다양하게 확대 개설했고,,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 강좌도 열린다.
공무원 종교차별 예방교육
# 공무원 종교차별 예방교육 실시
천안시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종교차별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자의 종교 편향 행위 또는 종교간 차별 문제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논란 발생 예방과 사회 통합 저해 방지를 위해 종교차별 예방 의식을 확산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배재대학교 종교문화원 상임연구원 차은정 강사는 강의를 통해 종교에 대한 이해, 종교차별 교육의 필요성, 종교차별 금지, 예방을 위한 법적, 제도적 개선 노력 등을 설명했다.
# 쌍용도서관 북 카페 리드온(Read-溫) 개관
천안시 쌍용도서관(관장 문현주)은 책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북 카페 ‘리드온(Read-溫)’ 개관 행사를 오는 18일 개최한다.
이번 개관한 ‘리드온’ 카페는 쌍용도서관 지하층에 위치해 시민들에게 휴식과 만남의 장소를 제공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열어 독서와 소통이 어우러진 커뮤니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설은 202.8㎡ 규모로 카페, 세미나실, 작가의 방 등으로 꾸며졌으며, 64석의 좌석이 있다.
개관 행사는 천안시립교향악단 현악4중주 식전 공연과 현판식, 북카페 공사과정 동영상 시청과 동시 낭독, 축하공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천안예술의전당 미술관 예술아카데미 특강
천안예술의전당 미술관(관장 유원희)은 2019년 예술아카데미 여름특강을 오는 7월 4일과 11일 양일간 진행한다.
이번 예술아카데미 여름특강은 조희창 음악평론가의 ‘음악으로 떠나는 이베리아 여행’과 차은영 큐레이터의 ‘현대미술 트렌드 읽기’ 등 두 강좌가 열린다.
‘음악으로 떠나는 이베리아 여행’ 강좌는 4일과 11일 미술관에서 열리는 특별전 ‘행복을 그리는 작가 에바알머슨 인(in) 천안’과 연계돼 스페인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슬람과 기독교 문화, 유대인과 집시 음악 등이 어우러져 음악의 용광로로 불리는 이베리아 반도의 음악과 플라멩코, 포르투갈의 파두 음악 등을 만날 수 있다.
11일‘현대미술 트렌드 읽기’는 현대미술의 동향을 살펴보며 2019년 아트바젤 홍콩과 베니스 비엔날레 전시 이슈들을 통해 현대미술의 흐름을 파악하고 미래를 조망해볼 수 있다.
예술아카데미 여름특강은 누구에게나 열린 강의로 수강료는 무료이며, 별도의 신청 없이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다.
ilyo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