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남경원 기자 = 대구 서구청은 지난 27일 이현공원 물놀이장에서 ‘제4회 가족사랑 아이스축제’를 성황리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의 대표적인 여름축제로 손색이 없을 정도로 이른 시간부터 가족단위 피서객이 몰렸으며 다양한 프로그램과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를 갖춘 축제로 축제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얼음과 물을 활용한 특수효과 연출로 온 가족이 함께 체험하며 즐기는 아이스 축제다.
아이스 챌린지존, 아이스 힐링존, 아이스 공방의 3개 아이스 체험구역과 34개의 체험 부스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무더운 여름 온 가족들이 함께 여름을 즐기며 쉴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됐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유투브스타 어썸하은의 축하공연, 청소년 문화공연, 대평중 잼배․퓨전밴드공연, 8090 버스킹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펼쳐지면서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물놀이장 휴식 시간에는 아이스컬링, 아이스볼링, 아이스 땡, 수박 빨리 먹기 등이 진행되면서 잠시도 재미를 놓칠 수 없도록 가족들이 얼음 위에서 색다른 추억을 만들며 무더위를 날렸다.
무더위를 피해 2200여 명이 넘는 가족단위 주민들이 물놀이장을 찾았으며, 구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안전요원 70명을 배치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조치했다.
류한국 구청장은 “앞으로도 더욱 알차고 풍성한 내용으로 지역 축제를 넘어 전국의 대표적 여름 축제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달서구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젝트’ 운영
달서구는 29일부터 오는 12월까지 달서구 아동 및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달서구의 2019년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인 ‘미래의 청소년과 지역을 살리는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다.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은 고용노동부와 대구시가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특성이 반영된 사회적기업 모델 발굴 및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인지도 제고․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기 위한 국·시비 공모사업이다.
구는 매년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에 공모·선정돼 사회적기업가 발굴 아카데미, 사회적기업 구석구석 주민탐방대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는 주민과 더 가까이 가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2016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이해교육 및 기업 현장 탐방을 실시하는 ‘청소년 사회적경제 교육 및 현장체험 사업’과 함께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젝트는 지역 내 14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280여 명이 14기로 나눠 월배시장 내 달서구 사회적경제홍보관에서 사회적경제 이해교육과 함께 소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태훈 구청장은 “이번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젝트사업은 사회적경제가 우리 생활 속 가까이에 공존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한 주민 인식 사업으로 그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역 예비사회적기업인 ㈜에코스타트가 사업수행기관으로 사업 운영을 총괄하며, 총 13개 사회적경제기업이 직접 추진한다. ‘청소년 사회적경제 교육 및 현장체험사업’은 (사)색동회 대구지부가 수행기관으로 다음 달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 북구청, 2019 하반기 주민 외국어교육 강좌 개설
북구청은 ‘2019년 하반기 주민 외국어교육’을 경북대학교 외국어교육원에 개설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부터 운영해온 주민 외국어교육 강좌는 주민들의 외국어 구사능력 증진과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국제적 안목을 넓히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주민 외국어교육 개설강좌는 ▲본격! 여행영어 ▲패턴 영어 ▲생생 잉글리쉬(원어민 수업) ▲니하오! 중국어 중급반 등 5개 강좌로 교육대상자 및 학급의 수준에 맞는 교재로 진행된다.
교육은 12주 과정으로 주 2회 2시간씩 수업하며 수강료는 1인 24만원으로 18만원은 구예산으로 지원하고 6만원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장소는 강의실내 멀티미디어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경북대학교 외국어교육원이며, 기간은 오는 9~11월까지 3개월 과정으로 운영된다.
수강생 모집은 다음달 1~20일까지 전 과정 강좌별 15명으로 선착순 선발이 원칙이나 모집인원 초과 신청시 신규 신청자를 우선 선발한다.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서를 작성해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북구청 평생교육과에 접수하면 된다.
교육과 관련한 문의 사항은 북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북구청 평생교육과로 하면 된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