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이 29일 해군 제 3수리창에 용접절차시방서 인증서를 수여했다.
[부산=일요신문] 정동욱 기자 =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은 지난 29일 해군 3함대 제3수리창에 용접절차시방서(WPS, 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 인증서를 수여했다.
용접절차시방서는 용접 방법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침서로 용접 작업계획의 체계적 관리 및 용접품질 향상을 목표로 작성된다. 인증은 한국선급과 같은 국제공인기관으로부터 용접절차시방서의 절차와 준수사항 등을 승인 받음으로써 용접품질에 대한 국제적 인증을 획득하게 된다.
지난해부터 해군 3함대 제 3 수리창은 함정 선체정비 용접절차시방서 인증 획득을 위해 준비해왔으며, 한국선급을 통해 예비 용접절차 시방서(PWPS)의 적합성 검토와 용접절차 인정시험 교육 등을 수료했다.
올해 한국선급에 용접절차시방서 인증을 신청하고, 인정 시험편 제작, 용접 절차 인정 시험(비파괴·파괴 검사)을 거쳐 마침내 지난 29일 한국선급으로부터 최종 적합 판정을 받아 인증서를 획득했다.
김영석 한국선급 함정사업단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3수리창의 함정 선체 정비 품질 향상은 물론 전투함정의 생존성 강화 및 전투능력 극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선급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설계하고 건조하는 3천톤급 국산 잠수함(장보고-III)의 생존성 및 안전성분야에 대한 설계검증, 건조검사 및 인증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함정 설계·건조 기준 및 함정규칙 개발, 운용함정에 대한 안전진단, 잠수장비 안전도 검사, 수출 잠수함·수상함 검사 등 해군 업무에서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