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오거돈 시장)는 시민들의 대중교통이용 편의제공과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소확행 사업으로 26일부터 전체 시내버스 2천517대에 무료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민선 7기 시장 공약사업이기도 한 ‘프리 와이파이 부산’ 구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약을 맺고, 모든 시내버스 2천517대에 대해 1:1 매칭으로 추진했다.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은 1차와 2차로 나눠 실시했다. 1차 사업 270대는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고, 나머지 2천247대는 2차 사업으로 시행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시내버스 탑승 후 이동무선단말기에서 통신사, 기종과 관계없이 특정 식별자(SSID)를 확인해 접속하면 된다. 여기서 ‘0000’은 탑승한 버스의 노선번호다.
시내버스 내 부착된 보안접속 안내문을 참고하면 보안이 강화되고, 속도가 빠른 고품질의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누구나 접속 가능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의 특성상 강화된 보안기술이 적용돼 있더라도 민감한 개인정보 입력이나 금융거래는 피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부산시 추승종 스마트시티추진과장은 “모든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 설치로 시민 가계통신비 절감 및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대중교통이용 불편해소 등 생활에 편리함을 더할 것”이라면서 “지난 7월 ‘프리 와이파이 부산’ 구현을 위한 사업 타당성분석 용역을 완료, 연차적으로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18회 부산광역시 영상콘텐츠 공모전’ 개최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제18회 부산광역시 영상콘텐츠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기간은 10월 25일까지이며, 대한민국 국민이나 등록 외국인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올해 공모전의 주제는 ‘웰컴 투 부산(Welcome To Busan)’으로 보여주고 알리고 자랑하고 싶은 부산만의 특별한 매력을 압축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한 영상물이면 된다. 다큐멘터리, 극영화, 광고영상, 뮤직비디오 등 장르에 제한이 없으며, 드론이나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당선작 발표는 오는 11월 초 바다TV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되며 대상(1개) 5백만 원 등 총 940만 원의 상금과 부산시장상(상위 4개 작품)이 수여된다.
부산시는 영상문화 선도도시로서 2002년부터 매년 영상콘텐츠공모전을 개최해 영상콘텐츠를 통한 시민소통 확대에 힘써 오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수상작은 부산시 공식 유튜브(붓싼뉴스, B공식채널)와 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 등 다양한 동영상 사이트에 올려 부산만의 매력을 알리는 홍보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및 LPG화물차 신차 구매 등 지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및 1t LPG화물차 신차 구매 등 지원 사업에 사용될 추경예산을 확보, 26일부터 9월 6일까지 노후 차량 조기폐차 등 보조금 지원신청을 추가 접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노후경유차 3천 대 폐차를 목표로 차령이 오래된 순으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의 대상 범위는 올해 초 2005년 12월 31일 이전 제작된 경유자동차(도로용 건설기계 포함)에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또는 2005년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받아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까지로 확대됐다.
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한 대상 차량은 ▲신청일 현재 부산시에 2년 이상 등록돼 있고 ▲최종 소유자의 차량 소유 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단, ▲정부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를 지원받았던 자동차는 대상에서 제외한다.
시는 2009년부터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2019년 8월 현재까지 총 6천608대를 대상으로 93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해 왔다.
올해는 부산시에 등록된 노후 경유차 중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가 13만8천 대로, 종전 2005년 이전 등록된 경유차보다 지원 대상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조기폐차 보조금은 차종과 연식에 따라 산정된 차량기준가액 100%를 지급한다.
▲차량 총중량 3.5t 이하 소형차량은 최대 165만 원까지 지원하고, 차량 총중량 3.5t 이상 대형차량의 경우 폐차되는 차량을 대신하여 신차 구매 시 추가 200%를 지원, 최대 3천만 원까지 지급한다.
▲조기폐차 대상차량의 소유자가 저소득층(수급자증명서 제출자에 한함)일 경우 일반대상자에 비해 상한액 내에서 지원율을 10% 추가해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생계형 소형화물차를 조기 폐차한 후 LPG 1t 트럭으로 신차를 사면 400만 원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
조기폐차 보조금 지급대상 차량소유자는 지급대상 확인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보조금을 청구해야 하며, 조기폐차 후 총중량 3.5t 이상 신차를 구매하거나 LPG 1t 트럭 신차를 구매할 경우에는 지급대상 확인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보조금을 청구해야 한다.
조기폐차 신청은 접수기간 동안 부산시 홈페이지-부산소식-공고란(조기폐차로 검색)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등기우편으로 접수(접수처: 부산시 기후대기과)하거나 방문접수 기간(9월 2일~6일)에 부산시를 방문해 ‘조기폐차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 신청서’를 작성․접수하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여나가기 위해 조기폐차 대상을 확대한 만큼 오래된 경유차와 건설기계 소유주께서는 조기폐차 사업에 적극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