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평생학습박람회는 도내 23개시군, 교육지원청, 도서관, 대학, 민간 평생교육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도내 최대의 평생교육 어울림의 장이다.
평생학습시대를 맞아 도민의 평생학습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고 우수 학습사례를 널리 홍보하는 한편, 기관 간에 상호 소통과 교류의 목적으로 2013년부터 해마다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는 평생학습과 지역 축제인 슈퍼푸드마늘축제와 연계,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행사기간 23개 시군, 교육지원청, 도서관 등은 지역홍보부스 내에서 하바리움 만들기, 책보석함 만들기, 한지조명 만들기, 참외캔들 만들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직접 체험하고 작품을 만들어 소장할 수 있는 각양각색의 체험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또한 작품전시관에서는 한지공예, DIY책, 도자기 공예, 천아트 등 23개 시군에서 발굴한 학습동아리들이 한 해 동안 배워서 만들어낸 다양한 작품들과 성과물을 만나볼 수 있다.
성인문해 시화전에서는 마을회관, 경로당, 성인문해교육장에서 어르신들이 그림을 그리고, 몸과 마음으로 정성들여 쓴 시화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의성군의 러닝 갤러리와 백일장, 근대사진전, 작품전시전도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지역별 체험행사와 함께 즐길거리로는 학습동아리 경연대회에서 댄스, 연극, 노래, 민요, 풍물 등 지역 대표로 참가한 동아리의 신나는 장기자랑(6일)도 열린다. 부대행사로는 경북도마을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가 주관하는 ‘어르신 골든벨’ 대회에서 23개 시군에서 온 65세 이상 어르신 100명을 대상, 퀴즈대회를 통해 즐거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경북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학술행사에서는 ‘도민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평생학습형 일자리’를 주제로해 도내 학습형 일자리 창출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평생학습세미나가 준비돼 있다.
열린인문학 강연에서는 유명방송인 이홍렬의 인문학 강연과 인기웹툰작가 강풀의 북콘서트가 열리며, 중고책을 신간책으로 교환해 주는 중고도서 교환 플리마켓, 주제에 따라 초중고 학생 및 성인부의 자유토론이 이어지는 ‘대국민 소통 토론대회’에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외도 의성컬링센터에서는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을 뜨겁게 달군 컬링을 누구나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통 공예체험, 러닝버스 존 운영, 전통전래놀이 체험, 독도버스 운영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
또한 60여개 도 내 대학 및 민간 평생교육기관‧단체가 각 기관의 특성과 평생교육을 접목한 80개의 홍보체험부스를 운영하고,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어 한 자리에서 먹고, 보고, 즐기고, 배우고, 체험하는 학습종합선물세트가 도민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경북도 윤종진 행정부지사는 “이번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지역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행사내용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경북도 평생학습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7회 경북도 평생학습박람회’ 포스터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