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경북 포항시는 2020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편성의 투명·공정성을 제고하는 ‘2019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시 홈페이지와 읍면동을 통해 접수된 주민제안사업 166건에 대해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시민들과 직접 소통을 위한 현장답사를 완료 후 최종 40건의 심의대상 사업을 선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40건의 제안사업을 안건으로 상정해 사업의 필요성, 시급성, 공공성 등을 놓고 심도있는 심사를 진행, 우선순위를 결정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시는 선정된 주민참여예산 편성(안)을 다음달 시의회에 제출하고, 시의회 심의 의결을 거친 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예산의 주인인 시민들의 참여와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2019년 당초예산에 23건의 사업, 17억여 원을 예산에 반영했으며 내년도 예산편성에도 결정된 제안사업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 추진
포항시는 민간건축물에 대한 안전성 확인과 자발적인 내진보강을 유도하기 위해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사업’이란 건축주나 건축물 소유자가 관련기관에 내진성능평가를 실시, 인증기관의 심사를 통해 내진성능이 확보된 건물에 ‘인증서’와 ‘인증명판’을 발급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다.
시는 내진성능평가 및 인증수수료에 대해 경북도와 협력해 자부담 없이 각각 최대 1000만원과 500만원까지 지원해 건축물의 안전성을 확인할 기회를 제공한다.
내진성능확인을 받은 건축물은 인증서와 인증명판이 발급되며 건축주와 임대인, 이용객들 모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으므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계속되는 여진으로 불안해하면서도 비용 때문에 내진성능평가를 쉽게 하지 못하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 민간건축물의 안전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방세 감면, 국세 공제, 지진보험료 할인, 건폐율‧용적률 완화, 건축물 대장과 부동산 중개대상물 확인서에 인증여부 표기 등 건축주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을 희망하는 시민은 포항시 지진대책국 방재정책과로 문의하거나 방문 신청하면 된다.
# 벼 입모중 풋사료작물 무인헬기 이용 파종 실시
포항시는 올해 흥해읍 용천리 일원 55㏊에 2000만원을 투입해 벼 수확기를 맞은 논에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종자 3.3t을 무인헬기 4대로 파종했다.
IRG는 겨울철 풋사료작물 중 가장 사료가치가 높고 습해에 강해 배수가 아주 불량한 논을 제외하면 어디서나 잘 자라고, 논 지력 증진에 획기적 효과가 입증돼 있다.
친환경농업 실천과 부족한 가축 풀사료 생산이 가능해 1석 2조로 농가소득향상에 크게 보탬을 줄 수 있는 것이 증명된 사업이다.
기존의 벼 입모중 파종은 벼 수확 전 비료살포기를 이용해 직접 IRG 종자를 뿌려왔으나 파종면적이 하루에 3㏊에 불과해 대규모 면적에는 노동력과 파종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이번 무인헬기를 활용한 파종이 우수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흥해읍의 한 농가는 “이번 태풍피해로 인해 벼 도복피해가 매우 커 내년 농사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올해 IRG를 파종해 지력이 증진되면 걱정 없이 농사지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가족과 함께’ 흥해 모닥불데이
포항시는 오는 18일 흥해종합복지문화센터에서 흥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진 피해로 인한 상처와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모닥불데이’를 진행한다.
시와 흥해 특별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주최하고 알배기 협동조합이 주관하는 이 행사는 가족단위의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무대가 채워진다.
이번 행사에는 마음이 따뜻한 찾아가는 작은 음악회와 버블쇼 등의 공연과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영화상영, 가족사진 촬영 등 가족의 화합을 중심으로 한 테마의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한편 이번 ‘모닥불데이’에서는 참여 주민과 관객을 위해 포항시 자원봉사센터에서 플리마켓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