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경북 포항시는 제18호 태풍 ‘미탁’의 내습으로 피해를 입은 신속한 복구를 위해 본청, 구청, 읍면동 시설물 관리부서로 구성된 합동설계단을 구성해 23일 발대식을 가졌다.
합동설계단은 도시안전국장을 총괄단장으로 본청, 구청, 읍면동 시설관리부서 소속 34명이 10개반을 구성해 피해복구 실시설계가 완료될 때까지 활동한다.
지난 2~3일 태풍 ‘미탁’으로 포항에는 이틀간 약 300㎜ 가량의 비가 내렸다. 공공시설은 곡강천 등 하천시설 69곳을 비롯해 247곳에 잠정 피해금액 39억, 사유시설은 전파 3건, 반파 2건, 주택침수 100건 등에 약 4억 원 가량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에 따른 복구금액은 경북도와 중앙기관의 심의를 거쳐 이달 말 확정될 예정이다.
이강덕 시장은 “앞으로도 각종 재난에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 피해최소화를 위해 사전점검 및 각종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019 포항시 이·통장 녹색직무능력개발 교육
포항시는 23일 경북도교육청문화원 대공연장에서 29개 읍면동 이·통장 900여 명을 대상으로 ‘2019년 이·통장 녹색직무능력개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녹색직무능력개발 교육은 ‘우리가 사는 포항! 어떤 도시로 만들어 갈 것인가’라는 주제의 이강덕 시장 특강을 진행됐다.
‘SRF시설의 올바른 이해와 생활쓰레기 바른배출’에 대해 시민교육강사 교육, 행복센세이션 윤선 대표의 ‘즐거운 인생 행복한 인생 만들기’ 특강으로 진행했으며, 교육에 앞서 평소 시정에 유공이 많은 모범 이·통장에 대해 표창패를 전달했다.
최준철 이·통장연합회장은 “주민 리더로서의 이·통장의 역할과 책임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강덕 시장은 “이·통장이 포항 발전의 최일선에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 요즘 포항서 가장 핫한 ‘구룡포 가옥거리’
요즘 포항 구룡포가 뜨겁다. 지난달 18일부터 인기리에 방영 중인 KBS2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때문이다.
극 중 미혼모로 나온 동백이 아들 필구를 키우기 위해 터전을 잡은 옹산 게장거리는 포항시가 올해를 포항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관광객 700만 명을 유치하기 위해 포항 12경(境)으로 재선정한 곳 중 하나인 ‘구룡포 가옥거리’이다.
가옥거리는 MBC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의 촬영지이기도 하며, 2012년 12월 국토해양부가 주최한 ‘제2회 대한민국 경관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관광지다.
특히 가옥거리는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고 골목골목이 동화를 연상케 하는 공간으로서 드라마 촬영 콘셉트에 맞는 최적지로 평가되고 있다.
드라마 상 동백의 가게인 까멜리아는 건물 자체만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작은 마당과 지붕 딸린 우물까지 갖춘 2층 목조주택으로 촬영용 세트처럼 보이지만, 현재 마을 주민들의 예술활동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 곳으로 관광객들의 포토존 1순위이기도 하다.
동백과 용식이 동화 속 풍경 같은 배경에서 서로를 바라보면서 드라마 포스터를 촬영한 곳은 가옥거리 뒷산에 위치한 구룡포공원이다. 공원으로 올라가는 계단에서 주인공처럼 포즈를 취하는 관광객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번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구룡포에서 포항관광의 매직에 빠져보면 어떨까.
# 포항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 개최
포항시는 오는 25일 오후 개막식을 시작으로 영일대해수욕장에서 포항 전통시장 우수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포항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를 27일까지 사흘간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포항시 전통시장의 우수상품을 지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상인들 간의 활발한 정보교류 등 화합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와 포항 전통시장 상인연합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시내 23개 전통시장, 37개의 먹거리‧상품전시판매 부스가 참여해 각 시장에서 개발한 특화상품과 우수 특산품 등의 전시·판매 등을 통해 전통시장 우수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먹거리 부스, 무료시식 코너도 마련돼 전시회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맛있고 저렴한 시장 대표 먹거리를 제공한다.
우수전통시장 상품경매, 우리시장 자랑하기, 신명나는 각설이 품바공연, 영일대 신바람 콘서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김장철을 맞아 우수한 김장재료를 비롯 건어물, 집된장, 젓갈, 영양떡, 한과 등 전통시장 특산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부추꽈배기, 해물부추전, 닭강정, 막회, 수제소세지 등도 맛볼 수 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