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의성군 제공)
[의성=일요신문] 박상욱 기자 =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해 9월부터 착수한 웹사이트 통합구축사업을 통해‘의성군 통합예약 홈페이지’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웹사이트 통합구축사업은 웹사이트 총량제에 따라 부서에서 산발적으로 운영되던 사이트의 수를 기존 12개에서 2개로 감축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군민들이 온라인 행정서비스에 좀 더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돼 더욱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
특히 통합검색과 예약 신청이 가능한 ‘의성군 통합예약 홈페이지’는 관내 모든 부서 보조기관에서 이뤄지는 ▲교육강좌 신청 ▲강의실 대관 ▲행사 현황 등을 망라한 통합행정서비스 시스템으로, 단 한번의 클릭으로 전 부서에서 이뤄지는 교육과 행사를 조회할 수 있는 간단 통합검색이다.
또한‘평생학습관’사이트는 교육분야에 특화된 통합예약 사이트로 관내 총 50여개 기관·부서에서 운영되는 교육의 검색·신청기능 외에도 지역별 교육기관 맵, 강사뱅크, 동아리, 배달강좌 등 다양한 교육정보를 담고 있다.
김주수 군수는 “군민과의 온라인 소통 개선을 위해 최신 웹 트렌드를 반영한 통합사이트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주승 부군수는 “이번 통합예약 홈페이지 개설로 인해 주민들이 보다 빠른 민원을 처리할 수 있어 주민들과 함께 기쁘한다며, 앞으로도 의성군민들이 행정을 접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미비한 점을 더욱 보완, 개발해 주민들과 함께 하는 행정이 되겠다.” 고 밝혔다.
한편,‘의성군 통합예약 홈페이지’는 포털사이트에서 ‘의성군 통합예약’을 검색하면 된다.
#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폐회... 주요사업장 현지확인, 조례안 등 13개 의안 의결
(사진= 의성군의회 제공)
의성군의회(의장 김영수)는 8일 본회의장에서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9일간의 일정으로 개최한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를 마무리 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상임위별로 지난 1일 ~ 6일(4일간) 2개의 확인반을 편성해 18개 읍·면, 34개 사업장에 대해 현지 확인을 실시해 10개 사업장에 대해 시정 및 개선을 요구하고, 사업담당 공무원들에게 사업시행 전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현장행정을 펼쳐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지난 7일에는 일본식 한자어 정비를 위한 의성군공영개발사업설치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등 11건의 안건에 대해 ‘원안가결’하고 의성군 지질공원 인증 추진을 위한 조례안은 ‘수정가결’ 했다.
김영수 의장은 “현지확인과 의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하며, 회기가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하다.”고 말했다.
# 안계권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선도지역 벤치마킹
(사진= 의성군 제공)
의성군(군수 김주수) 안계면은 지난 7일, 안계권역(안계‧구천‧신평‧안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담당공무원 35명이 참여해 협의체 활동이 왕성한 영주시 풍기읍 행정복지센터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벤치마킹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방문한 영주시 풍기읍행정복지센터는 찾아가는 보건복지 선도지역으로, 협의체와 민관협력을 통한 ‘溫풍기 나눔美人’이란 슬로건으로 ▲클린마스터(독거노인,장애인가구 정리정돈) △뽀송뽀송(저소득층 이불세탁) ▲수리수리 마수리(집수리) ▲나의살던 고향(출향인 후원자 발굴) 사업 등 다양한 지역특화사업을 추진하며 복지공동체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는 지역이다.
안계권역협의체는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운영 성과와 우수사례 공유로 지역에 맞는 복지의제를 개발하고 지역복지문제 해결과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다나은 협의체를 이끌어 갈 방침이다.
안계면 이영식 민간위원장은 “벤치마킹을 통해 얻은 노하우와 그 지역의 특화사업 활동사례를 접목시켜, 앞으로 우리지역에 맞는 복지공동체의 발전방향과 민·관협력의 활성화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