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일요신문] 김희준 기자 = #‘GEG 부산’ 부트 캠프 교원직무연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1월 15~16일 이틀간 남구 동명대학교 융합교육실에서 GEG(Google Educator Group) 부산 교원 및 초․중․고 특수학교 교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교육용서비스 접목을 통한 교실수업개선 지원을 위한 ‘GEG 부산’ 부트 캠프 교원직무연수를 실시한다.
GEG 부산은 ㈜구글 코리아 공식 교육자그룹으로서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교실수업개선 워크숍과 공동 프로젝트 등 수업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연수는 학교현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교육용 플랫폼 서비스 기업들의 미래형 최첨단 교육적 융합 사례들과 경험들을 공유하여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학교급별 적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수는 구글 클래스룸(G-Suite for education)의 이해 및 클라우드의 교육적 활용 수업사례 중심의 실습 위주로 진행한다.
15일 교육과정은 구글 도구를 활용한 수업 사례 소개와 구글 토크쇼 강의를 시작으로 구글 활용 수업 맛보기인 구글 프레젠테이션 및 문서 활용 수업,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수업과 구글 클래스룸으로 나만의 수업 디자인 해보기 등으로 이뤄진다.
16일 교육과정은 G Suite 도구 체험(구글 드라이브/캘린더, 구글 행아웃 등), G Suite Admin(관리자 권한, 계정생성, 초기화 등), GCE(Google Certified Educator) Lv.1 Test(구글 공인 교육자 레벨1 테스트) 등으로 진행한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교원들의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 활동 중심의 AI활용 수업혁신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17일 오전 10시30분 교육감실에서 콜린 마슨(Colin Marson) 구글 아시아 태평양 책임자와 에듀테크를 이용한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부산해운대교육지원청, 2020 학교교육계획 수립 워크숍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복)은 오는 20일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해운대 한화리조트에서 관내 중학교 교감과 교무기획부장, 교육과정부장 등 130여명을 대상으로 ‘2020학년도 학교교육계획 수립 및 학교문화혁신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 워크숍은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2020학년도 교육정책 방향을 이해하고, 배움․나눔․성장의 학교문화혁신 추진과 2020학년도 학교현장의 교육계획 수립 역량 강화를 위한 것이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2020학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안내하고 대청중학교의 디지털리터러시 연구학교 운영과 부산중앙중학교의 수학나눔학교 운영 등 학교별 교육활동 우수 사례를 발표한다.
또 업무영역별 분임토의를 통해 학교문화 혁신과제를 발굴하고, 상호 정보공유 시간도 갖는다.
김영복 교육장은 “이 워크숍은 ‘미래를 함께 여는 부산교육’과 ‘배움으로 꿈꾸고 더불어 행복한 해운대교육’의 비전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열린다”며 “내실있는 단위학교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