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PC 100대 전달 모습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6일 오후 4시 교육국장실에서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으로부터 온라인 개학에 필요한 태블릿PC 100대를 전달받았다.
이날 전달식은 전영근 부산시교육청 교육국장과 정이성 한국남부발전 관리차장, 교육청 및 한국남부발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한국남부발전(주)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 학생들의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삼성 갤럭시탭 8.0 100대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시교육청에 기탁했다.
부산시교육청은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 100명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전영근 교육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지역의 저소득 가정 학생들의 온라인 원격 수업을 위해 태블릿 PC를 지원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우리 교육청도 학생들의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을 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개학 대비 초등학교장 화상화의
온라인 개학 대비 화상회의 모습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연균)은 6일 오후 2시 화상회의 솔루션 ZOOM을 활용해 관내 초등학교장 6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개학 대비 화상회의를 실시했다.
이 화상회의는 온라인개학에 대비해 원격수업의 준비상황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온라인개학 준비에 대한 애로사항 및 문제점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화상회의는 파일럿 원격수업 우수사례 공유,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강화를 위한 학교의 노력, 학생들의 원격수업 환경 구축 방안, 기타 원격수업 준비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청취 등 4가지 주제로 진행했다.
특히 안연균 교육장을 비롯한 교육지원국장, 유초등교육지원과장 등이 참여해 원격수업 준비에 대한 학교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
안연균 교육장은 “학교와 교육청이 한 마음이 돼 이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며 “이 화상회의에서 나온 학교들의 당면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정중, 급식실 식탁에 투명 칸막이 설치
투명 칸막이가 설치된 급식실 모습
부산 강서구 공립 대안학교 송정중학교(교장 정현섭)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지난 2일 급식실 식탁에 투명 칸막이를 설치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개학 후 급식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생과 교직원들의 밀접 접촉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급식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투명 아크릴은 학생들의 활동성을 고려하여 폭과 높이를 맞췄다.
이 학교는 투명 아크릴 칸막이 제작을 위해 부산지역 아크릴 전문기업인 ㈜영진아크릴(대표 최헌석)과 산학협력을 맺었다.
이 협약에 따라 학교 측은 원재료 비용과 설치를 담당하고, 영진아크릴은 아크릴 제조 기술로 투명 칸막이를 제작했다.
이 아크릴은 코로나19 상황 종료 후 미술 수업재료로 재활용할 예정이다
정현섭 교장은“기숙형 학교라는 학교 특성상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특히 안전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데 신경을 쓰고 있다”며“교직원 모두가 개학 후 학생들의 개인위생과 안전을 위해 더 세심하게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내기 유권자 위한 선거교육 동영상 ‘화제’
동영상 캡처 장면.
“선거하기 딱 좋은 나이, 낭랑 18세가 뜬다”
부산시교육청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첫 선거권을 갖게 된 만 18세 새내기 유권자 학생들을 위해 만든 선거교육 홍보자료용 동영상이 교육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호평을 받는 등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최근 새내기 유권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선거교육을 위해 ‘우리는 만 18세, 새내기 유권자!’라는 주제로 5분 33초 분량의 동영상을 자체 제작했다.
새내기 유권자 학생들이 처음 하는 선거를 쉽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올바른 투표 방법과 선거운동, 투표 참여 캠페인 등 유용한 선거교육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영상은 부산정보고등학교 2학년 김유미 학생과 손찬민 학생의 문답형식으로 만들었다.
선거에 관심이 많고 선거법을 잘 아는 학생이 그렇지 못한 학생에게 선거 관련 내용을 자세히 알려주는 대화형식으로 꾸몄다.
이 영상은 교육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만 18세 새내기 유권자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이 집약적으로 잘 담겼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해당 영상은 현재 교육부 본관 안내용 대형 모니터에 상영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도 탑재되는 등 전국 새내기 유권자 학생들의 선거교육 홍보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최근 이 동영상을 부산지역 모든 고등학교(특수학교 포함)에 배포하고 SNS와 시교육청 홈페이지 등에도 올려 새내기 유권자 학생들이 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일 페이스북에 올린 영상의 조회 수는 6일 현재 8,095회를 기록하고 있고, 지난 3월 26일 유튜브에 올린 영상의 조회 수는 6일 현재 883회를 나타내고 있다. 유튜브 조회 수도 각 교육기관에서 만든 일반 홍보용 영상 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유권자 학생들이 각 가정에서 직접 받아볼 수 있도록 각급 학교를 통해 선거교육 리플릿과 Q&A 자료, 책자 등 선거관련 자료를 가정으로 발송하는 등 선거교육을 강화해오고 있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생들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거교육 자료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선거관련 내용을 바로 알고 뚜렷한 자기 판단과 책임감 아래 올바르게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부산지역 만 18세 고교생 유권자는 8,09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석준 교육감, 온라인 개학 준비사항 점검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6일 오전 금정구 금정중학교를 방문해 온라인 개학에 대비한 온라인 원격 수업 준비사항 등을 점검했다.<사진>
김 교육감은 이날 금정중학교에 이어 동래구 혜화여자중학교를 찾았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