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영양교육 학습콘텐츠 구성(안) 및 콘텐츠 동영상 사진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온라인 개학에 따라 온라인 지원체제를 구축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온라인 영양교육 학습 콘텐츠’를 제작·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학습콘텐츠는 가정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계절별 식재료를 활용해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신나고 재미있는 영양쿡 건강쿡’ 영양교육 동영상으로 총 16차시 분량이다.
특히, 학교 영양교사로 구성된 ‘온라인 영양교육지원단’이 가정에서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스토리보드 설계, 출연, 편집 등 전 과정을 직접 동영상으로 제작한다.
동영상 촬영은 부산영양교육체험관에서 4회(회차별 4편씩, 총 16편)에 걸쳐 이뤄진다. 제작된 학습콘텐츠 자료는 부산영양교육체험관 홈페이지와 유튜브, 부산 영양 e-학습터, 다모아앱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기봉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이 학습콘텐츠는 온라인 개학으로 현장체험학습이 잠정 연기된 기간동안 학생들의 영양교육 체험활동을 돕기 위한 것이다”며 “학생들이 가정에서도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온라인 건강 홈 및 리듬 바스켓 트레이닝 화상연수
온라인 건강 홈 트레이닝 및 리듬 바스켓 트레이닝 화상실기 모습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4월 17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관내 초·중·고 체육교사 및 스포츠강사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건강 홈 트레이닝 및 리듬 바스켓 트레이닝’화상실기 연수를 실시한다.
이 연수는 지난 3일(제1차)과 8일(제2차) 실시한 ‘온라인 실내체육수업 화상실기 연수’에 이은 연수로서 체육교사들의 온라인 실기수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전국좋은체육수업나눔 연구위원 김정섭(경기도 갈뫼중 체육교사) 강사가 가정에서 특별한 도구 없이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건강 홈 트레이닝 및 리듬 바스켓 트레이닝’을 소개한다.
‘리듬 바스켓 트레이닝’은 신나는 음악과 함께 가정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공(ball)과 같은 둥근 도구(쿠션, 풍선, 탱탱볼 등)를 활용해 농구 이미지 드리블 기술과 체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연수 참가 교사들은 학생들 입장에서 직접 체험해 보는 화상실기 연수를 진행한다. 녹화된 영상은 체육수업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기봉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이 연수는 교사들에게 온라인 체육수업 역량을 키워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신체활동이 위축된 학생들에게 건강한 체력과 활력을 주기 위해 실시한다”며 “앞으로도 실내 체육수업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보급해 학생들의 체력을 증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 직원, 세월호 참사 6주기 추모 묵념
세월호 참사 6주기 추모 묵념 모습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은 16일 오전 10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전 직원들이 추모 묵념을 실시했다.<사진>
#초등 신입생에게 ‘꽃다발·선물꾸러미’ 선물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초등학교 1학년 꽃다발·선물꾸러미’사업과 ‘내 책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사업을 펼친다고 16일 밝혔다.
이들 사업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그로 인해 올해 졸업식 및 입학식 등 학교 행사가 축소 또는 연기됨에 따라 침체된 부산지역의 화원(꽃집)과 중소 문구점, 서점 등 지역상권과 학생들의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초등학교 1학년 꽃다발·선물꾸러미’사업을 위해 15억여원을, ‘내 책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사업을 위해 38억여원을 각각 학교로 내려보냈다.
이에 따라 각 초등학교는 학교 여건과 실정에 맞는 1인당 6만원 상당의 꽃다발·선물꾸러미를 정성껏 마련해 생애 처음 학교에 들어오는 1학년 신입생들에게 선물하며 첫 입학을 축하하고 응원한다. 아직 입학식도 하지 못한 신입생들의 안타까움을 위로하기 위해서다.
각급 학교는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독서교육 활성화에도 나선다. 초등학교는 1인당 1만원, 중·고등(특수)학교는 1인당 1만5천원 상당의 예산으로 책을 구입한다.
이 과정에 학교들은 학생과 교사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도서를 선정, 구입해 나눠주거나 학생들에게 도서상품권을 줘 인근 지역서점에서 책을 직접 구입하게 하는 등 학교여건과 실정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책 구입을 추진한다.
구입한 도서는 국어과‘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의 통합적 독서활동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이 사업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첫 입학을 축하함과 동시에 초·중·고 학생들의 독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며 “이로 인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소상공인들에게도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초·중등 교육전문직원 32명 선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장학사와 교육연구사 등 교육전문직원 32명을 선발하기 위해 ‘2020년도 유치원‧초등‧중등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 공개전형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올해 유아교육 5명, 초등교육 9명, 보건교육 1명, 중등교육 17명을 각각 선발한다.
시교육청은 오는 5월 19일부터 6월 3일까지 사전평가로 동료 교원들을 대상으로 현장평가 및 온라인평가를 실시한다.
또, 오는 6월 12~13일 이틀간 1차로 기본소양 평가와 역량평가(장학능력 및 기획력 평가)를 하고, 2차로 상호토론 및 심층면접 등을 치른다.
특히, 시교육청은 올해 온라인 AI면접을 도입할 예정이다. AI면접은 지원자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뇌신경과학을 기반으로 역량과 조직적합성 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식이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7월 3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 및 전형계획이 변경될 수도 있다.
정석 교원인사과장은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갖춘 학교현장의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방식을 도입했다”며 “이를 통해 부산교육의 혁신역량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