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전경
[부산=일요신문] 김희준 기자 = #유아 학부모 온라인 상담실 운영
부산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원장 박선애)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유아 및 학부모의 심리 안정과 스트레스 경감을 위해 운영 중인‘학부모 온라인 상담실’을 5월에도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온라인 상담실은 지난 4월 초부터 만 3-5세 유아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유아교육진흥원의 전문상담사가 유아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활용해 개학 연기와 외출 자제 등으로 겪는 심리적 위축과 불안,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늘면서 생긴 스트레스, 자녀의 과도한 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문제 등에 대해 상담을 진행한다.
이 상담실은 오는 5월 1일부터 코로나19‘심각’단계가 해제되기 전까지 실시하며, 1회 신청 시 총 2~4회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5월 상담을 희망하는 학부모는 4월 23일 오전 9시부터 5월 20일 오후 6시까지 부산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 –학부모지원-유아 학부모 상담실–‘상담 신청’에서 신청하면 된다.
4월 상담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등원하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과 24시간 같이 있다 보니 조금씩 지치고, 아이들에게 자꾸 화를 내게 되는데 온라인 상담을 통해 고민을 털어놓고 나니 위로가 됐다”고 말했다.
박선애 원장은“학교와 달리 유치원은 가정학습 기간이 길어 학부모님들의 스트레스가 심하다”며“온라인 상담을 통해 학부모님들의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덜어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홈 멘탈 및 웨이트 트레이닝 원격교육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성희)은 4월 22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관내 학교운동부 소속 학생선수 및 지도자, 지도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서부교육지원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홈 멘탈 및 웨이트 트레이닝’원격 실기교육을 실시한다.
이 실기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학교운동부 소속 학생선수들의 심리적 불안 및 훈련 결손을 최소화하고, 경기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전문 스포츠심리상담자 및 브레인트레이너인 송봉길(멘탈 트레이너)과 전․현직 국가대표 보디빌딩 선수인 김한진(해연중 체육교사), 최옥수(경남체육회) 강사가 가정(H0ME)에서도 특별한 도구 없이 혼자 할 수 있는 다양한 ‘멘탈 강화 및 웨이트 트레이닝(PT)’방법 등을 알려준다.
이어, 학교운동부 축구부 지도교사인 김재우(낙동중 체육교사)강사와 강한성(낙동중 3년) 학생선수가 사제동행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학생선수들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강사들의 실기시범을 직접 따라 해보고 잘못된 동작들을 피드백 받을 수 있다. 또한, 녹화된 영상은 자기주도적 훈련프로그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서성희 교육장은 “이 실기교육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체운동 금지 등으로 약화된 학생선수들의 체력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며 “앞으로 학생선수들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원격 훈련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해 학생선수들의 체력과 경기력을 향상하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과학 학습 콘텐츠 제공
부산광역시과학교육원(원장 박현준)은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개발해 20일부터 제공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 학습 콘텐츠는 과학학습 부문(과학 놀이마당), 전시체험 부문(과학 전시마당), 과학진로 부문(과학자와 만남)등 3가지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과학학습 부문은‘과학과 함께 놀아요’라는 주제로 현직 초·중등 교사들이 제작한날려날려 목표물을 정확하게 맞춰봐요, 물만 넣으면 쏴아쏴아, 슈우웅 아름답게 멀리멀리 날아가요, 신기한 검진기 만들기 등 재미있는 과학놀이 동영상과 관련 학습 활동지를 제공한다.
전시체험 부문은 가정에서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과학교육원의 다양한 전시물에 대한 작동원리와 과학적 지식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체험 동영상과 관련 학습 활동지를 제공한다.
과학진로 부문은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평소에 만나기 힘든 국내 유명한 과학자들의 특강, 연구실, 연구 내용 등을 기초과학연구원(IBS과학문화센터)과 연계해 영상으로 제공한다.
이용 희망자는 부산과학교육원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박현준 원장은 “이 과학학습 콘텐츠는 온라인 창의융합학습을 기반으로 한 미래형 수업 모델의 하나다”며 “등교 개학 전까지 계속적인 자료 업로드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과학 탐구능력 및 지식 습득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