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중학교의 교육활동 운영결과 보고서
부산 강서구 송정중학교(교장 정현섭)가 부산지역 첫 공립 대안학교로 출발한 이후 첫해 1년간의 발자취를 총정리한 교육활동 운영결과 보고서 ‘민들레 홀씨 날아’를 23일 발간했다.
송정중학교는 2019년 3월 개교한 이후 1,2,3학년 전입학생 44명을 받아들여 교육했고, 올해 1월 9일 제1회 졸업생 8명을 배출했다.
이 보고서는 학교 소개, 교육과정 내용, 기숙사 생활 및 방과후 활동, 교육활동 성과 등 대안학교로서 특색있는 내용들을 담았다.
특히, 대안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에 대한 지속적인 설득과 이해의 과정을 통해 신뢰를 쌓고 지지를 이끌어 낸 설립과정, 부산에 특색 있는 대안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전국의 여러 대안학교들을 방문한 기록 등을 부록으로 실었다.
이 보고서를 보면 송정중학교가 문제 학생이 다니는 대안학교라는 선입견을 탈피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선택교과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1학년 김모 학생은 “기숙사 생활을 하고 학교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고, 이런 활동을 통해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이 좋다”고 말했다.
정현섭 송정중학교 교장은 “이 보고서는 앞으로 대안학교를 설립, 운영하는데 길잡이가 되고 선생님들의 교육활동에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선생님들께서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송정중학교는 학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도록 하고, 기숙사비와 방과후 활동비, 통학비 등 모든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개별 맞춤 수업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이 기본 교과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체험, 산악 등반, 노작, 댄스, 목공, 야외수업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한빛학교, 2020학년도 대안 교과 홍보 동영상 제작
선택형 직업능력개발활동(바리스타반) 동영상 캡처 모습
부산광역시학생교육원 부속 대안교육시설 한빛학교(교장 남수정)는 2020학년도 대안 교과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동영상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입교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해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대안교과에 대해 안내하고 홍보하기 위해 만들었다.
이 학교 교사들은 동영상 제작을 위해 ZOOM, VLLO, KINEMASTER 등 동영상 편집 앱에 관한 자체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 이후 교사들은 2020학년도 운영 예정인 대안 교과 10개 영역 중 선택형 직업능력개발활동 12개, 특기체육 4개, 인성교육 1개 등 3개 영역 총 17개의 동영상을 직접 제작했다.
나머지 타악 앙상블, 토닥토닥 어울림, 문화예술체험활동, 생활스포츠, 디딤돌 체험활동, 수련 활동, 건강생활교육 등 7개 영역에 대해선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해 등교 개학 후 제작할 예정이다.
남수정 교장은 “이 동영상은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과 대안교육에 대해 관심이 있는 학교와 학생, 학부모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Wee센터, 온라인 상담역량 연수 운영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연균) Wee센터는 관내 초-중-고 전문상담(교)사들의 온라인 상담역량 강화를 위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오는 5월 4~29일 온라인 연수를 개설 운영한다.
이 연수는 전문상담(교)사들에게 등교개학 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가정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학생들을 전문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수는 동기강화 상담, 트라우마의 수용전념치료,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등 총 3과목을 운영한다.
관내 전문상담(교)사들은 강의 과목 중 하나를 선택해 온라인 강의를 이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북부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ee센터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곽혜주 중등교육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집합연수가 어려운 상황에서 운영하는 이 온라인 연수를 통해 관내 전문상담(교)사들의 업무 전문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