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도교육청은 고3학생들의 대학입시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학급별로 게시할 수 있는 자료인 뉴스레터 ‘경북 꿈지니’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경북진학지원센터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 ‘경북 꿈지니’ 1호는 10쪽 분량으로 진로진학상담 경험이 많은 현직 교사와 대입전문연구원을 집필진으로 구성해 발행했다.
뉴스레터는 ▲2021학년도 대입 특징의 이해와 준비 ▲학생부교과전형의 특징과 지원전략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방식 변화 확인사항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의 수시 입학전형을 꼼꼼하게 정리 분석한 자료로 채웠다.
2021학년도 대입 특징의 이해와 준비는 올해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주요사항, 수학능력시험의 주요변수와 대입 준비를 위한 절차를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특징과 지원전략은 6개의 전형특징에 맞는 각각의 지원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생부교과전형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방식 변화와 확인사항에서는 서류 블라인드 평가와 고교프로파일 폐지 등 올해 새롭게 바뀌는 평가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고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했다.
고교생의 선호도가 높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의 2021학년도 수시 입학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중심전형의 운영 특징 분석으로 3개 대학을 표로 잘 정리해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 스승의 날 온라인 기념식·동영상 방송
경북도교육청은 제39회 스승의 날을 맞아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소통하고 참여하는 이색 온라인 기념식을 갖는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휴업명령, 온라인 개학, 원격수업, 등교수업’ 과정을 거치면서 학교와 선생님의 소중함을 상기시키는 계기를 갖고자 기획됐다.
올해는 스승의 날을 기념해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이름, 선생님’이라는 영상물을 제작해 오는 15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인 ‘맛쿨멋쿨 TV’를 통해 방송한다.
영주 영광중학교 학생들의 난타 공연으로 문을 여는 이번 영상은 경북 교직원 3만2000여 명이 한마음으로 코로나19를 이겨 내는 모습을 담은 ‘32,000℃의 사랑으로’, 선생님을 향한 임종식 경북도교육감 축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등 주요 인사의 축하 메시지도 담겨있다.
스승의 날 유공 교원 표창 전수, 스승의 은혜 노래 릴레이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평소 학생 지도에 헌신한 스승의 날 유공 교원 표창 수상자는 근정포장 1명, 대통령 표창 6명, 국무총리 표창 4명, 교육부장관 표창 155명, 교육감 표창 155명, 도지사 표창 23명 등 총 344명이다.
유튜브로 방송될 스승의 날 기념 영상 제작 외에도 지난 4월 22부터 5월 5일까지 ‘사제지간 정 나누기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온라인을 통해 응원 메시지, 원격수업 적응기 등 교사와 학생이 서로를 응원하고 사제 간 마음 나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던 이벤트에 교사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4261건이 접수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앞으로도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공감하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미래교육을 위한 힘을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 전자태그(RFID) 기반 물품관리 본격 도입
경북도교육청은 물품관리의 정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물품담당자의 업무처리 신속성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본청을 대상으로 ‘전자태그(RFID)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본격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이란 전자태그와 리더기를 이용해 물품 정보를 기록·보관 활용하도록 구축한 전자업무처리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7년 재무정보과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11일부터 본청의 각 부서 물품을 대상으로 1100만 원을 들여 이달 내 전자태그를 부착한다.
교육청 산하 53개 교육행정기관도 약 5억2000만 원을 들여 올해 상반기 내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를 도입해 기관의 각종 물품에 전자태그를 부착한다.
본청 물품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1일과 4일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 사업에 대해 사전 안내 교육을 하고 부착요원의 상시 마스크 착용, 손소독, 발열체크, 매월 정기적인 본청 방역으로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 사업 운영에 대비하고 있다.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 사업은 올해 기관에 우선 도입한 후 2023년까지 4년에 걸쳐 총 사업비 약 5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립 학교에 순차적으로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주경영 재무정보과장은 “전자태그 기술을 적용한 물품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물품관리의 정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물품을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