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1단계 공공도서관 자료실 개방 모습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지난 11일 교육부의 등교수업 1주일 순연 발표에 따라 교육청 소속 14개 공공도서관의 열람실 개방일을 19일에서 26일로 1주일 늦춘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7일 코로나19 방역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돼 임시휴관 중이던 공공도서관을 12일부터 단계적로 개방하고 있다.
1단계로 12일부터 자료대출이 가능한 일부 자료실을 개방해 이용자들에게 ‘자료대출 및 반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하고 있다.
2단계로 당초 19일부터 전체 자료실과 일부 열람실을 개방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이태원 클럽 감염사태를 감안, 1주일 늦춘 26일부터 전체 자료실과 전체 열람실을 개방하고 좌석 수도 3분의 1로 축소해 운영할 계획이다. 개방시간은 1단계와 같다.
특히, 자료실과 열람실의 좌석 수 확대 및 이용시간 연장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들 공공도서관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6월부터 독서행사와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소규모의 인원을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리모델링 중인 사하도서관은 22일 개관식을 한 후 23일부터 1단계수준으로 지역주민에게 서비스를 실시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마스크 착용 확인과 발열 체크, 손소독제 비치, 출입기록지 작성 등 이용자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자료실실 규모에 맞게 이용자 수를 제한하는 등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에 따라 시설방역 및 이용자 관리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김석준 교육감은 “코로나19 상황으로 등교수업이 1주 연기됨에 따라 공공도서관의 개방도 불가피하게 1주일 늦추기로 했다”며 “도서관에 대한 철저한 방역과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글교육 꿰뚫기’ 연수자료 보급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2020학년도 한글책임교육 강화 및 한글 문해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국어과 ‘한글교육 꿰뚫기’ 연수자료를 동영상으로 제작-보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연수자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등교수업이 늦어짐에 따라 배움과 학교생활의 기본인 한글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기초학습 부진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었다.
특히,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를 단원별로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자음 및 모음의 모양-이름-소리 지도와 글자의 짜임 놀이 수업, 받침 있는 글자 지도 등 모두 5개 주제로 이뤄졌다.
부산시교육청은‘2020학년도 한글책임교육 내실화 계획’을 통해 올해 초부터 학교 교육과정 편성 안내, 한글 또박또박 프로그램 소개, 신입생 대상 가정통신문 발송, 미취학 아동의 학부모 대상 홍보 리플릿 보급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 한글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찬찬한글’교재를 제공하고 한글교육 컨설팅단을 운영하는 등 한글 미해득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원옥순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에 만든 동영상 연수자료는 교사들에게 한글책임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도 역량을 키워줄 것이다”며 “이를 통해 초등학교 새내기들에게 한글 문해 능력을 키워주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놀이마루, 온라인교육 콘텐츠 제공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놀이마루는 학생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해 부족해진 문화예술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문화예술 진로동영상과 보조학습자료, 학습지 세트 등 온라인교육 콘텐츠를 제작,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온라인교육 콘텐츠는 3분 분량의 진로교육용 동영상 14종 및 10분 분량의 진로체험학습용 동영상 7종, 동영상에 대한 이해 및 문화예술수업 지원을 위한 보조학습자료, 학습지 세트 등으로 구성됐다.
‘진로교육용 동영상’은 놀이마루 움(배움)프로그램 관련 내용으로 진로-직업 탐색 및 강사들의 활동내용 인터뷰, V-log(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로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 형태로 기획해 학생들이 진로에 관심을 갖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진로체험학습용 동영상’은 쿠키꾸미기에 사용하는 아이싱크림 만들기, 이미지를 연상하고 라임에 맞춰 랩하기, 집에서 할 수 있는 초간단 특수분장 해보기 등 가정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동영상 및 관련 자료는 놀이마루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 추가로 체험학습용 동영상을 제작해 탑재할 예정이다.
원옥순 유초등교육과장은 “이 동영상은 문화예술전문가들이 학생들에게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용으로 제작한 것이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체험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