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오승현 부교육감은 전북 전주 출생으로 서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러큐스(SYRACUSE) 대학교 행정학 석사, 중앙대학교 인적자원개발정책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해 교육부 공보담당관실과 외교안보연구원,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 부산시교육청 부교육감, 교육부 학교정책관등을 역임한 후 지난 2018년 1월부터 광주시교육청 부교육감으로 근무해 왔다.
한편, 전임 김진수 부교육감은 강원도교육청 부교육감으로 자리를 옮겼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 위한 유치원 급식 긴급 점검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최근 여름철 식중독 사고로 인한 급식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7월 6일부터 31일까지 유아 건강관리와 학부모의 불안 해소를 위해 모든 유치원 급식에 대해 긴급 위생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안전한 급식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지방식약청, 부산시에서 각각 팀을 구성해 관할 점검대상 유치원을 전수 점검한다.
점검은 1회 급식제공 인원이 50인 이상인 유치원에 대해선 부산시와 부산지방식약청이, 급식인원 50인 미만과 집단급식소 미신고 유치원에 대해선 부산시교육청이 각각 주관해 실시한다.
이번 점검에서 ▲개인위생 관리 ▲시설-설비 관리 ▲식재료 관리 ▲식단표 관리 ▲식품취급 관리 ▲배식 관리 ▲급식경영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7월 8일 오후 2시 유치원 원장 및 조리위생 책임자를 대상으로 영상회의를 개최해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수칙 강화와 급식 종사자에 대한 개인위생 강화, 보존식 관리 철저, 식중독 의심 환자 발생 시 즉시 대응 등을 당부할 예정이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점검은 최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식중독 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며 “아이들이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을 할 수 있도록 식중독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SW교육지원센터, 8일 학부모 아카데미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7월 8일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부산SW교육지원센터에서 관내 초-중-고 학생 학부모 500여명을 대상으로 ‘학부모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 아카데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학부모들에게 SW교육의 필요성과 진로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한국생산성본부 글로벌신성장센터 김동규 팀장이 “내 아이를 아이언맨으로 키우고 싶다면 - 코딩, 메이커 교육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특히 이 아카데미는 지난 6월 22일부터 7월 6일까지 2주간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았다. 당초 대상자를 학부모 60명으로 계획했으나 신청을 받은 지 일주일 만에 신청자가 500여명이 넘어 신청한 학부모 모두를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SW교육지원센터는 월 1회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학부모 아카데미를 코로나19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매월 1회 온라인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SW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보다 알차게 아카데미를 운영할 예정이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 아카데미는 학부모들의 SW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며 “학부모들이 SW교육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녀들의 진로-진학 지도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