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전경
[부산=일요신문] #수시전형 준비 위한 집중 지원기간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7월 31일부터 오는 9월 23일까지를 2021대입 수시전형 준비를 위한 집중 지원기간으로 운영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별 맞춤형 진학정보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집중 지원기간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대입상담캠프가 취소됨에 따라 대입 진학정보를 얻기 힘든 고3학생과 졸업생, 검정고시 출신 수험생들에게 수시모집 지원전략을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기간에 온-오프라인 설명회와 1대 1 대면상담, 대학과 연계한 묻고 답하기 등 다양한 진학정보 제공 서비스를 진행한다.
온라인 입시설명회는 8월 27일 오후 7시 고3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간 방송을 통해 2021대입 수시모집 지원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려준다.
오프라인 입시설명회는 오는 9월초 고3 학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서울지역 주요 대학 중심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고3 담임교사의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20일부터 30일까지 8일간 동서대학교 소향아트홀에서 이들 교사를 대상으로 서울지역 대학 입시설명회를 실시했다.
오프라인 1대 1 대면상담은 7월 31일부터 8월 13일까지 10일간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 실시한다. 진학지원단 전문위원 12~18명이 하루 3~6시간씩 상담을 실시한다.
상담 신청기간을 놓쳤거나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9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추가 상담도 실시한다.
대입지원관과 함께하는 주제별 오프라인 그룹 상담 형식의 ‘대입공감 똑똑, 톡’을 통해 8월 19일, 26일 교육대학과 의학계열 대학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부산시교육청 ‘대입공감 똑똑, 톡’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온라인 상담은 모바일 밴드 ‘부산진학길마중’ 상담과 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상담, 대입상담콜센터 전화상담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실시한다.
대학연계 묻고 답하기도 진행한다. 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의 전국 주요대학 수시모집 입시자료 ‘한 눈에 보기’에서 대학별로 링크된 Q&A 또는 직접 의문사항을 입력하면 입학사정관의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부산시교육청은 단위학교에 2021대입 수시모집 대학별 모집유형별 환산점수 산출용 프로그램과 대입길마중 4년제 대학용 수시상담 프로그램, 대입길마중 전문대학용 수시상담 프로그램, 대입길마중 6월 모평 기준 정시지원 참고표 및 정시상담 프로그램 등 부산진학지원단에서 제작한 진학상담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험생들을 위해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를 탑재할 예정이다.
특히 원서제출 이후에도 수시 전형자들을 돕기 위해 대면과 비대면 모의면접도 준비할 예정이다.
변용권 중등교육과장은 “이 집중 지원기간은 수시모집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대입상담캠프가 코로나19로 취소됨에 따라 실시하는 것이다”며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학생의 진로결정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 뮤직비디오 ‘약속해줘’ 선봬
“약속해 줘. 마스크 절대 잊지 않기로”, “달콤한 비누향에 깨끗하게 손을 씻어요”, “모두를 위해 기침예절 지켜요”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부산국제고등학교(교장 정경순) 학생들과 함께 ‘약속해줘’ 뮤직비디오 영상을 제작했다고 3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7월 코로나19 예방 캠페인송 ‘약속해줘’ 음원을 제작했던 부산국제고와 협력해 이번에 1분 50초 분량의 뮤직비디오 영상을 만들었다.
이 영상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모두가 예방 수칙을 지키면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적인 가사와 감성적인 멜로디로 만들었다.
부산국제고등학교 3학년 고효정 학생이 작사-작곡-편곡을 하고, 같은 학년 강다연 학생이 노래를 불렀다. 이들 학생 외에도 부산국제고 2학년 학생 6명이 ‘손을 씻어요’, ‘기침예절 지켜요’ 등 노랫말에 맞춰 상황을 연기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영상을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와 유튜브, SNS 등에 올려 부산지역 학생과 교직원뿐만 아니라 전국의 학생과 교직원들이 쉽게 시청하고 따라 실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영상의 음원은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와 부산국제고등학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김형진 시교육청 대변인은 “이 영상은 코로나19를 다 함께 이겨내자는 부산국제고 학생들의 따뜻하고 간절한 마음을 담아 만든 것이다”며 “학생들이 이 영상을 보고 일상 생활속에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북부교육지원청, 여름방학 찾아가는 학습 클리닉 실시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연균)은 3일부터 9월 개학 전까지 북부기초학력지원센터에서 관내 초-중학교 20개교 62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과 학습역량을 키우기 위한 ‘여름방학 찾아가는 학습 클리닉’을 실시한다.
이 학습 클리닉은 코로나19로 인한 기초학력 결손을 줄이고 학습부진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 학습 클리닉은 여름방학 기간 동안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개별 맞춤형 추수 학습지도를 하고 학습 흥미도 및 주의력 향상 등을 위한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신라대학교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원과 협력해 40여명의 대학생 학습멘토와 20여명의 학습 상담사들이 참여한다.
대학생 학습멘토와 학습 상담사들이 직접 학교를 방문해 학생과 1대 1 또는 소그룹별로 학습지도와 학습상담 등을 한다.
북부교육지원청은 이 학습 클리닉을 위해 지난 7월 30일 오후 3시30분 담당교사 37명을 대상으로 화상회의 시스템 ZOOM을 활용해 온라인 화상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5시30분 대학생 학습멘토와 학습 상담사를 대상으로도 방역수칙 준수사항 등 클리닉 운영과 관련한 협의회를 가졌다.
안연균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 학습 클리닉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습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며 “이 클리닉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