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오는 10월 15일부터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에 참여할 조사요원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인구주택총조사는 5년마다 실시하는 전국 규모의 통계조사로 대한민국 영토 내의 모든 인구·주택을 조사해 국가 주요 정책과 기업활동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국가통계 중 하나다
모집 인원은 인구주택총조사를 총괄하는 총관리자 1명, 현장조사 지도와 지원을 담당하는 조사관리자 19명, 조사지원관리자 10명, 실제 현장에서 조사를 담당하는 조사원 145명 등 총 175명이다.
신청자격은 김해시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조사에 전념할 수 있는 책임감과 사명감이 투철한 사람으로 가구주택기초조사, 인구주택총조사 등 대규모 통계조사 유경험자, 저소득층, 장애인, 다자녀 보육가구 등을 우대해 선발한다.
신청은 4일부터 9월 3일까지며,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김해시 스마트도시담당관 데이터융합팀에 비치된 채용신청서를 작성해 본인이 직접 접수하면 된다.
이번 조사는 10월 15일부터 31까지 인터넷 및 전화조사로 실시하고 미실시 가구의 경우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조사원이 방문해 태블릿PC로 조사한다. 자세한 사항은 김해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스마트도시담당관 데이터융합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IPTV 활용 어린이 식습관 개선
IPTV가 설치된 어린이집 모습.
김해시는 어린이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IPTV 콘텐츠를 활용한 음식문화개선사업’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도내 처음으로 시행하는 시범사업으로 김해가 어린이 음식문화 개선의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교실이나 급식소 TV에 식사예절, 영양 등에 관한 내용을 송출해 어린이들의 바른 식생활을 돕는 사업으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 교육 △안전한 식품 선택 요령 교육 △급식 교육△식중독 예방관련 교육 등 대상별 수준에 따라 애니메이션 등의 형태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시는 올 초 관내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교육지원청 연계 모집을 했고 지역별, 교육대상자 수 등을 고려, 50개소를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내용의 교육으로 올바른 식생활 형성과 영양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해농촌지도연합회, 영농폐기물 수거활동
김해시 농촌지도자연합회(회장 김병윤) 회원 90여명은 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전 읍면동 농경지에서 영농폐기물 수거활동을 펼쳤다.<사진>
회원들은 깨끗하고 쾌적한 농촌환경을 위해 이 기간 시설하우스 지역 폐비닐과 가축사료인 볏짚 포장비닐, 비료포대, 농약빈병, 농약봉지 등 영농폐기물 5t을 수거해 한국환경공단 경남지역본부에 처리했다.
김병윤 김해농촌지도자 회장은 “영농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농촌환경 가꾸기로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영농폐기물 수거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편의점에서도 혈압 잴 수 있어요”
편의점에서 혈압을 재는 시민의 모습.
김해시보건소는 비대면 고혈압 예방 관리를 위해 관내 CU 편의점 50개 점포에 상완식 자동전자 혈압계를 비치해 무료 혈압 측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2019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지표에 따르면 김해시 혈압수치 인지율이 경남 50.9%에 비해 39.7%로 낮은 실정이다. 고혈압은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원인이 되며 50세 이상에서는 이완기 혈압보다 수축기 혈압, 맥압이 심혈관질환에 더욱 중요하다.
보건소는 상완식 자동전자 혈압계, 혈압계 보관함, 관련 포스터 등을 배부했으며 혈압계 사용법 안내, QR코드 접속을 통한 고혈압 정보안내, 전화상담 등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비대면 교육까지 제공한다.
혼자서도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상완식 전자 혈압계 비치 편의점 명단은 보건소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한다.
이종학 보건소장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까운 편의점에서 혈압을 자주 재 봄으로써 자기 혈압 수치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코로나19 환경 속에서도 시민 건강관리에 앞장서 고혈압 등으로 인한 건강 악화를 막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