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교육청은 12일 오전 10시 ‘2021학년도 공립 중등교사 임용시험’ 선발예정과목과 선발예정인원을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고했다.
경북교육청의 공립 중등교사 선발예정과목과 선발예정인원은 29개 과목 269명이다.
오는 10월8일 세부 시행계획 공고, 10월 19∼23일까지 원서접수, 11월21일 제1차 시험을 시행한다.
앞으로의 정원조정, 교육과정 변동 등에 따라 선발예정과목과 선발예정인원은 변동될 수 있다.
추후 공고되는 ‘2021학년도 경상북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시행계획’을 통해 최종 선발과목과 선발예정인원을 확정해 안내할 예정이다.
# 교육지원청 주관 초·중학교 임차 통학버스 운영방식 개선
경북교육청은 학생 통학 여건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초·중학교 임차 통학버스 운영방식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초·중학교 임차 통학버스는 현재 단위 학교에서 계약해 운영하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통학버스 임차계약 당사자를 학교장에서 교육장으로 변경해 운영한다.
초·중학교에서는 통학노선 설정 전 의무적으로 인근학교와 노선 운행을 협의한다.
교육지원청에서는 통학버스 연간 종합 운영계획 수립 후 일괄 계약이나 차량별 개별 계약 등 지역별 여건에 맞는 계약을 통해 효과적인 통학버스 공동운행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지난 11일 화백관에서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초·중학교 임차 통학버스 운영방식 개선제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회의를 가졌다.
임차 통학버스의 교육지원청 중심 관리체계 구축·운영 방안의 주요 내용과 업무절차에 대해 안내했다.
이상국 학교지원과장은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통학 여건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초등체육전담교사 직무연수 개최
경북교육청은 12일∼13일 양일간 경주 용황초, 경주 근화여자고, 경주공업고, 경주 The-K 호텔에서 도내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 70명을 대상으로 지도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학생활동중심 수업 실천을 위한 체육전담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과 수준별 스포츠지도 능력 함양을 통한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해 마련했다.
협력과 소통을 강조하는 투투볼 지도, 슬기로운 체육수업, 체육수업 실천 사례 등의 이론 강의와 탁구, 배구, 배드민턴 등의 실기 연수를 한다.
특히 이번 연수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종목 중심의 연수를 통한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기여와 수업 실습을 통한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한다.
이론 연수는 주제 중심 체육 교육과정의 전문가를 초빙해 초등 체육수업의 실제에 대해 강의한다. 실기 연수는 엘리트 선수출신의 체육 교사와 인성교육 전문강사를 초빙해 학생중심 수업을 위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경북교육청은 체육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매년 연수를 진행하고, 연차적으로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 직무연수에 일반교사도 참여할 계획이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