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도교육청은 지난 18일 구미 금호산호텔, 오는 20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고3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서접수와 관련해 업무처리지침 설명회를 열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지난 18일 서부권과 20일 동부권으로 나눠 2회 실시됐다.
올해 수능 원서 작성과 접수 및 변경은 지난 18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후 다음달 3~18일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12일간 진행된다.
지난 5일 발표된 수능 시행세부계획 공고에 따라 졸업예정자는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자는 출신 고등학교 또는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서, 검정고시 합격자와 기타학력 인정자는 현재 주소지의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서 응시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경북은 수험생이 재학 중인 학교와 8개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 원서 접수를 하며, 수험생은 반드시 응시원서를 접수한 시험지구교육지원청의 시험장과 시험실에서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응시원서 접수 제출서류는 응시원서 1통, 여권용 규격 사진 2매,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지참하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 접수하는 수험생은 주소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초본을 가지고 가면 된다.
응시원서 접수는 본인이 직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예외 사례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관련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의 경우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대리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 시울림학교 지도교사 역량 강화 연수
경북도교육청은 19일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시울림학교 지도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시울림학교 확대 운영, 시낭송을 통해 교원의 학습 지도력과 수업 지도 방법 개선을 위해 마련했다.
시낭송 지도 방법, 시낭송 기법, 방송 낭송, 공연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특히 뮤지컬 공연, 시와 음악의 콜라보레이션도 선보여 연수의 질을 높였다.
임종식 교육감은 “시울림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과 따뜻한 삶의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많은 노력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 경북학생자치참여 리더십 캠프
경북도교육청은 19∼21일 경주 화랑교육원에서 도내 고등학교 학생대표 150명을 대상으로 3기에 걸쳐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경북학생자치참여 리더십 캠프를 한다.
학생자치참여 리더십 캠프는 학교민주주의의 터전을 다지기 위해 도내 고등학교 학생 대표들이 참석해 리더십 함양과 진로설계, 학생자치참여 활성화 방안 논의, 소통과 공감의 시간 등으로 진행된다.
단위학교에서 출발해 지역단위의 연합학생자치회를 구성·운영하고, 시·군별 대표로 구성된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를 운영한다.
학생들의 경북교육 발전을 위한 의견수렴과 정책 제안 활동을 활성화해 학생자치활동이 실질적,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앞으로 학생자치활동이 보다 더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