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이미지
기장군은 지난 28일 오규석 군수 긴급 지시로 부산시 집합금지 행정명령으로 29일 0시부터 9월 6일까지 영업 중단되는 관내 목욕장 24곳에 대해 각 사업장당 긴급 재난지원금 100만원이 9월 1일부터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코로나19 지역 감염이 목욕탕 등에서 확산하면서 부산시가 28일 목욕장 대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하자, 기장군이 이들 사업주에 대해서도 긴급히 지원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기장군 관내 목욕장 시설로는 목욕탕, 사우나 등 총 24개소가 해당된다.
오규석 군수는 “토요일과 일요일은 물론 매일 밤 부산시의 행정명령으로 영업중단된 관내 고위험시설 사업장을 현장 점검했다. 사업주 분들께서 전기세, 월세조차 낼 돈이 없다며 절박한 심정으로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 부산시와 중앙정부에서도 이분들에 대한 생계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부산시 집합금지 행정명령으로 추가 지정된 목욕탕 등 사업주에게도 생계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며 “1분 1초가 급한 만큼 9월 1일부터 당장 지급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오규석 군수는 지난 25일 노래연습장, PC방, 유흥주점 등 부산시의 행정명령으로 영업 중단된 관내 172개소 고위험시설을 대상으로 각 사업장당 긴급 재난지원금 100만원을 지급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이에 기장군은 27일부터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 28일 현재 78개소가 신청을 완료했다.
#“지역사회 감염확진자, 지역 내외로 구분·확정하고 산정해야”
오규석 군수가 지역사회 감염확진자를 지역 내외로 구분·확정하고 산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주목된다.
기장군은 지난 18일부터 전국에서 가장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시행해오고 있다.
오규석 군수는 “지금처럼 코로나19 확진자의 실제 거주지를 기준으로 지역사회 감염인원을 확정하고 산정할 것이 아니라, 확진 판정을 받은 확진자가 접촉하여 최초 감염이 발생한 그 지역 시·군·구를 기준으로 지역사회 감염인원을 확정하고 산정해야 한다. 코로나19 확진자를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듯이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도 지역(시·군·구)외 감염확진자와 지역(시·군·구)내 감염확진자로 구분하여 확정하고 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래야만 기초지방자치단체나 광역지방자치단체는 물론이고, 중앙정부에서도 방역 정책을 수립하는데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자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장군에 거주지를 두고 지난 28일 오전 7시 50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해운대온천센터 관련자(부산 284번)는 자차로 출퇴근했고, 기장군 관내에서는 이동 동선과 접촉자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해운대온천센터 관련자의 가족 1명은 29일 새벽 6시 50분 음성으로 판정받았다.
기장군은 지금까지 기장군에 주소지를 두고 해외에서 감염돼 입국한 해외입국 확진자 3명과 역시 기장군에 거주지를 두고 기장군 지역 외 인근 도시에서 감염된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 3명으로 총 6명이다.
지금까지 기장군 관내에서 감염이 발생해 확진 판정을 받은 확진자는 한 명도 없는 상황이다.
#학교 밖 청소년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기장군 꿈드림
기장군은 기장군도시관리공단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꿈드림)에서 검정고시 준비를 했던 학교 밖 청소년 101명(1차 41명, 2차 60명)이 2020년 검정고시에 응시했다고 30일 밝혔댜..
지난 22일 올해 두 번째로 마련된 이번 검정고시는 부산시내 5곳 고사장에서 치러졌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으로 각 고사장에선 방역대책이 강화돼 응시자 전원에 대한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세정, 발열검사 실시 등 방역조치 후 시험이 시행됐다.
기장군 꿈드림은 고사장 앞에서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함께 준비해 방역활동에 도움을 줬으며, 응시자들이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점심 및 필기구 등을 지원했다.
기장군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서는 2021년 검정고시를 준비할 청소년을 모집할 계획이다. 만 9세부터 만 24세까지의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