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지난 19일 오전 10시 부산대학교 경제통상관에서 공기업 간부직원 45명이 참여하는 ‘공기업리더십과정’에서 ‘미래사회의 변화와 우리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사진>
공기업리더십과정은 부산에 있는 국가공기업과 지방공기업 간부직원들을 대상으로 전문교육 및 소양교육을 통해 리더의 역량을 육성하고, 지역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알고 대처하는 디지털성범죄’ 원격직무연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오는 11월 1일까지 희망 교원 및 교육전문직 50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성범죄 예방 원격직무연수 ‘알고 대처하는 디지털성범죄’ 과정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n번방 사건 이후 교원의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경각심과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디지털성범죄 사안처리의 전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다.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이해, 피싱경로 알기, 피해 현황, 실제 피해 사례, 성범죄 예방 행동강령, 교사 및 부모의 대처방법, 피해자 구제방안 등 총 15차시로 실시한다.
참가 희망 교사들은 한국교원캠퍼스원격교육연수원에서 강의를 받으면 된다.
이기봉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교원들의 성인지감수성과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해 예방 및 피해자 구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BooK적BooK적 북튜버!’ 공모전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지난 19일부터 11월 3일까지 부산지역 모든 초·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2020 Book적Book적 북튜버!’ 공모전을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언택트 시대를 대비한 슬기로운 독서방법을 공유해 독서에 대한 흥미와 분위기 등을 고조시키고, 학생과 교원들의 독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독서 토의·토론활동에 참가한 학생과 교원들이 직접 제작한 독후활동 동영상을 Book적Book적 북튜버! 채널에 탑재하는 방식으로 실시된다.
학생들은 우리 학급·동아리 독서 토의·토론방법 자랑, ‘내 책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소감, 진로독서 워크북 활용사례, 독서토론리그·한마당 준비 과정 등을 주제로 참가한다.
교원들은 독서 토의·토론활동 성공경험 사례, 수업·평가 연계 독서지도 방안 소개, ‘독서수업 문을 여는 50개 Key(키)’도서 활용방안 등을 주제로 참가한다.
부산시교육청은 공모전 참가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부산영상예술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Book적Book적 북튜버!’ 홍보 동영상을 유튜브 채널 메인화면에 탑재했다.
학교별 출품작품 수와 작품 수준에 따라 참가자들에게 도서상품권 등 부상도 수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서점들에게 도움을 주고 독서 토의·토론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내 책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도서구입비를 지원했다.
원격수업 기간에도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장려하고, 구입한 책을 국어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에도 활용하도록 했다.
권영숙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공모전이 코로나 블루로 지친 학생과 교사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학생들이 독후활동을 통해 평생 독자(讀者)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리=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hagija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