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 e스포츠연구소 통합학술대회개최 모습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e스포츠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스포츠건강학과 황옥철 교수는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와 공동주관으로 2020년 통합학술대회를 지난 10월 31일 오후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1호관에서 개최했다.
공동주관으로 개최한 이번 통합학술대회는 설립 취지가 다른 두 연구소가 학제적 연구를 시도하는 것이며, 장애인 e스포츠 활용방안을 모색해 국내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미래 창조사회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해 공론의 장을 마련하게 됐다.
경성대학교 e스포츠연구소(소장 황옥철 교수)는 비약적인 e스포츠산업의 성장 잠재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걸음마 단계인 학문적 · 학제적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3년여의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2018년 8월 연구소를 개소했다.
특히 2019년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순수학문연구형)에 선정돼 e스포츠의 학문적 연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동일 사업으로 연구를 수행중인 대구대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와 공동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장애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e스포츠 활용방법을 모색해 보자는 취지에서 통합학술대회를 추진하게 됐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e스포츠’이며, 대구대 김남진 연구교수가 사회를 맡았고, 대구대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장 권순우 교수의 인사말과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장 황옥철 교수의 축사에 이어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는 ‘제1부 UDL의 이해와 활용, UDL기반 읽기 프로그램 개발’, ‘제2부 UDL기반 e스포츠선수 심리프로그램 개발 가능성, e스포츠와 재미 : 왜 e스포츠가 재미있는가?’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통합학술대회 발제를 맡은 연구자는 발표순서에 따라 대구대 이학준 연구교수, 대구대 이미경 연구교수, 경성대 황옥철 교수, 정영수·김영선 연구교수, 경성대 이상호 연구교수 순으로 발표가 진행됐으며 각 주제별 열띤 토론이 있었다.
경성대학교 스포츠건강학과(e스포츠연구소 소장)황옥철 교수는 “앞으로 두 연구소가 공동주관으로 매년 통합학술대회를 정례화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부각되는 핵심 키워드를 선별해 학제적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준(New Normal)을 제시할 수 있도록 e스포츠관련 학술 연구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경상대 LINC+사업단, GNU 지역환경 리더스 체험 아카데미 개최
상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과 진주대학생연합봉사단 위더스는 10월 30일 오전 진주여자중학교에서 2학년 9개반 학생 26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환경의식 개선 및 기후변화 대응 교육을 진행했다.
국립 경상대학교(GNU·총장 권순기)가 ‘환경의식 함양 및 기후변화의 이해’라는 주제로 지역 환경 리더스 체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경상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LINC+, 단장 강상수)과 진주대학생연합봉사단 위더스(With-Us, 회장 이용진)는 지난 10월 30일 오전 진주여자중학교에서 2학년 9개반 학생 26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환경의식 개선 및 기후변화 대응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환경교육 전문리더 양성 교육(GNU 지역환경 리더스)을 수료한 대학생들이 환경의식 및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방법 등을 중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이론과 체험 교육을 통해 지역 환경문제를 공유하고 기후변화 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이날 교육은 ▲환경의식 함양(숲과 생태과학 및 생태계의 이해, 일상 속 온실가스 절감 방법) ▲기후변화의 이해(지구 온난화의 원인 및 기후 변화, 우리나라의 이상기후, 그린봇(카카오톡 채널) 활용 방법) ▲체험활동(나만의 에코백 만들기) 등을 주제로 알차게 펼쳐졌다.
경상대학교 LINC+사업단 양한술 지역혁신부장(RCC)(축산생명학과 교수)은 “환경에 관심이 있는 지역 학생들에게 환경의식 함양 및 기후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청년들이 지역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하도록 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이번 교육에는 코로나19의 예방조치를 위해 ▲봉사자 개인 보호용품 착용 ▲손 소독제 비치 ▲발열 점검 ▲봉사자 전원 마스크 착용 등을 통해 철저한 위생 수칙을 준수했다.
#경남정보대학교 총학생회, 사랑의 연탄 나누기 펼쳐
경남정보대학교(총장 추만석) 총학생회와 대의원회는 10월 30일 사상구 일대 저소득층 가정에 자신들의 학술제 경비를 아껴 모은 돈으로 구매한 연탄 2천500장을 나눠주는 ‘2020 사랑의 연탄나누기’ 행사를 가졌다.<사진>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