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단감 일본 최초 수출 기념 선적식 개최 모습
경남농협(본부장 윤해진)은 지난 3일 진영농협(조합장 조용효)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단감 일본 최초 수출을 기념하는 선적식을 가졌다.
이날 선적식에는 소포장(6입1봉지) 6톤 물량을 일본으로 첫 선적했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김정규 부본부장과 농협김해시지부 이종삼 지부장, 조용효 진영농협 조합장, NH농협무역 김재기 대표이사, 김해시농업기술센터 김종철 농산업지원과장 등 10여명이 참석해 자축했다.
경남단감은 올해 10월부터 베트남에도 신규 수출을 본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감의 본 고장인 일본으로도 교민 대상 수출을 개시함으로써 수출국 다변화를 통한 수출물량 증대로 단감 농업인의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김정규 부본부장은 “100년 전 일본에서 단감을 들여와 우리나라 단감을 역으로 일본에 수출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큰 날이라 생각하며, 이번 수출을 통한 일본 현지반응을 살펴 지속적인 수출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연이 있는 농가’ 농촌일손지원과 노사가 함께하는 ‘農사랑 밥차’ 동시 전개
윤해진 본부장이 단감수확에 일손을 보태고 있다.
경남농협(본부장 윤해진)은 4일 가을 과수 수확이 한창인 김해시 생림면 ‘사연이 있는 농가’를 찾아 범농협 임직원들이 단감수확에 구슬땀을 흘렸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일손돕기에는 농협중앙회경남지역본부 윤해진 본부장, NH농협은행경남영업본부 김한술 본부장, 금융노조 NH농협지부 류승완 경남노조위원장, 농협김해시지부 이종삼 지부장, 생림농협 정광대 조합장, 그랜드코리아레저(주) 송병곤 부산사업본부장 등 임직원 6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일손돕기는 지난 6월 합천 대병면의 사연 농가를 지원한 이후 두 번째로 농작업이 어려운 농가의 사연을 신청 받아 김해 생림면의 단감 농가를 지원하게 됐다.
지난 경남지역노동조합 선거에 당선된 류승완 위원장이 함께하여 일손이 바쁜 농민들을 위해 ‘노사가 함께하는 農사랑 밥차(3차)’를 운영하며 영농현장의 농민들에게 중식지원을 했다.
부산 서면에 위치한 그랜드코리아레저(주) 부산지사 송병곤 본부장은 “농촌 일손이 많이 필요한 가을철에 지사 및 농협 임직원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하게 되어 매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경남농협 윤해진 본부장은 “갑작스런 사유로 농작업이 어려운 농가의 사연을 듣고 직접 달려와 조금이나마 일손을 지원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다양한 방법의 일손지원과 사회 공헌을 통해 농촌과 농업인을 위한 함께하는 농협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남수출농협협의회 제2차 운영위원회 개최
경남수출농협협의회는 2020년 제2차 운영위원회를 4일 옥종농협에서 개최했다.
경남농협(본부장 윤해진)은 경남수출농협협의회(협의회장 정명화 조합장)가 4일 옥종농협에서 2020년 제2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경남수출농협협의회는 경남 관내 수출농협 63개소가 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운영위원회에는 임원 조합장과 경남농협, 경상남도 농식품수출팀 등 20여명이 모여 코로나19 위기 속 농산물 수출 해법을 모색했다.
경남농협의 주력 수출품목인 파프리카, 딸기, 단감, 밤, 양파 등의 3분기 실적을 분석한 결과, 작목별 작황부진과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물류 및 수출국가의 소비침체가 겹쳐 전년 동기 대비 6.3%의 역조를 보였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속에서도 2020년산 햇감이 베트남으로 올해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파프리카의 경우에도 지난 8월 중국과의 영상검역 타결로 인해 동절기 일본으로 치우친 수출국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정명화 협의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내수경기가 상당히 어려우며 수출여건 또한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며 “본격적인 수출시즌이 되는 파프리카, 딸기 등의 수출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지자체와 농협, 그리고 생산농가가 합심해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농협영남농산물물류센터, 사과농가 일손돕기 가져
농협 영남농산물물류센터(센터장 이유태) 임직원들은 4일 밀양지역 사과농가에서 수확기 일손돕기를 진행했다.<사진>
이유태 센터장은 “영남농산물물류센터는 영농철 인력 부족을 겪는 농가에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산지의 재배현황과 가격동향을 파악하는 등 농산물의 원활한 공급에도 적극적으로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