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가로등(로고젝트) 설치 모습
기장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이하 ‘센터’)는 2021년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사업자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우범지역을 중심으로 감성가로등(로고젝트) 3대를 설치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는 지역민들이 설치를 희망하는 장소를 중심으로 상반기까지 감성가로등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센터는 셉테드(CPTED: 범죄예방환경설계)를 도입해 감성가로등으로 어두운 밤 우범지역을 밝게 비춰 범죄와 비행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범죄예방환경을 조성하여 선제적 위기청소년 지원에 나설 전망이다.
감성가로등의 따뜻한 문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된 일상으로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심리방역의 교량 역할을 할 것으로도 기대된다.
지난해에도 센터는 (주)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사업자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기장읍 새마을어린이공원 ▲기장읍 비둘기공원 ▲정관읍 윗골공원 ▲일광해수욕장 ▲장안읍 장안제일고등학교 입구 등에 감성가로등 총 5대를 설치한 바 있다.
센터 관계자는 “올해는 지역민들의 의사를 반영해 설치를 희망하는 장소에 우선 설치할 예정이므로 군민분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살기 좋은 기장 가꾸기’에 다 함께 동참하기를 바란다”며 “2021년 청소년 코로나 블루 예방을 위한 심리방역 프로그램 및 청소년 보호를 위한 센터의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역경제 활력 제고 위한 ‘재정 즉각집행’ 추진
기장군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의 신속집행보다 한발 앞서 연초부터 예산을 즉시 집행하는 ‘재정 즉각집행’을 추진한다.
기장군은 정부의 신속집행 추진 지침이 시달되기 전 군 자체적으로 전 부서별 즉각집행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1분기까지 예비비 등을 제외한 당초예산 6,045억원의 32.8%에 해당하는 1,984억원 집행을 목표로 하며, 최종 5,872억원(97.1%)을 집행할 계획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집행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투자사업의 선금·기성금 지급률을 집중 점검하고, 긴급입찰 공고 및 관급자재 선고지 제도 등 정부의 신속집행 특례를 적극 활용하여 예산이 적기적소에 집행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1월 4일부터 군수 주재로 ‘부서별 현안 업무 점검 및 토론회’를 개최해 즉각집행 계획 및 집행률 제고방안과 신규사업 발굴, 특수시책 추진사항, 국시비 및 공모사업 발굴 등을 논의했고,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사업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집행 부진부서 보고회를 수시 개최하는 등 맞춤형 집행 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오규석 군수는 “재정 즉각집행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신속집행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집행률 제고에 총력을 다하겠다. 아울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일자리·쉴자리·제자리 프로젝트’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기장형 애자일 행정 프로젝트’를 통해 관계기관 등과 수시로 소통하여 재정 집행의 효율성 또한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 ‘마스크 착용 안내 스티커’ 25일부터 전 사업장 배부
기장군은 관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안내 스티커’를 25일부터 배부한다.
스티커에는 “마스크 미착용자는 출입을 금지합니다”와 “마스크 미착용자에게는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됩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기장군은 ‘코로나19 현장 지도 점검단’이 중점·일반관리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여부에 대한 현장 점검시 스티커를 배부할 계획이다. 또 각 부서에서 관리·감독하는 사업장을 중심으로 스티커가 배부된다.
기장군은 ‘마스크 착용 안내 스티커’의 제작·배부를 통해 관내 전 사업장의 출입구와 사업장 곳곳에 부착될 수 있도록 해 마스크 착용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방침이다.
한편 기장군은 22일 오전 9시 브리핑룸에서 오규석 군수 주재로 부군수, 실국장, 보건행정과장, 안전총괄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일일상황보고회’를 개최했다.
기장군은 지난 21일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식당, 카페 등 160개소의 중점관리시설과 PC방, 학원, 실내체육시설 등 46개소의 일반관리시설, 2개소의 종교시설, 135개의 소규모점포·노점 등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여부에 대한 현장점검과 행정지도를 시행했다.
기장군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지난 21일 162명의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해 49명이 음성, 113명이 검사 중이다. 또한 정관보건지소 임시 선별검사소에서는 지난 21일 120명의 검체를 채취해 검사 진행 중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