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지역인재 온라인 합동채용설명회’ 포스터
국토교통부·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채용설명회는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추진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이전공공기관 채용정보, 지역인재 의무채용 안내, 취업특강 및 이벤트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요즘 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공공기관 선배들의 취업 노하우와 소소한 일상을 담은 재직자 브이로그(VLOG), 자기소개서 컨설팅,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략, 진로적성검사 등도 이용할 수 있어 취업준비생, 일반 구직자, 학생 등 지역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클 전망이다.
공공기관으로는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한국전력기술,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 7개 기관이 참여한다.
합동채용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해 처음 온라인으로 변경해 열었다. 경북지역 인재 채용 실적은 2016~2020년까지 총 942명(2020년 170명)의 지역 인재를 채용했다.
한편 2018년부터 시행된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제도(지역인재채용이 목표에 미달하는 경우에 기준목표비율 만큼 추가로 합격 시키는 제도)는 매년 단계적으로 확대해 올해 27%, 2022년부터는 30%까지 적용한다.
박동엽 도 건설도시국장은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로 경북의 우수한 인재들이 이전공공기관에 보다 많이 채용되길 바라며, 도는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