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의성군 제공)
[의성=일요신문]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사)한국브랜드경영인협회에서 주관하고 산업통상부가 후원하는 ‘2021 고객감동브랜드지수’지역특산물 한우부문에서 의성마늘소가 6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의성마늘소는 의성토종마늘을 가공한 특수사료를 공급해 사육하는 사양관리프로그램에 따라 생산되며, 현재 160호의 농가에서 거세우 7천두를 사육,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수도권 지역에서 많은 호응을 받으며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이는 한우사육농가와 더불어 마늘생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시작된 지역특화사업이 그 성과를 내며, 지자체가 직접 브랜드를 철저히 관리해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강점을 보이며, 이번 고객감동 브랜드지수 평가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은 것이다.
김주수 군수는 “의성마늘소가 6년 연속 브랜드지수 평가 1위를 차지한 것을 군민과 특히 한우 사육농가와 함께 기쁨을 나눈다.” 며 “앞으로도 전국 일등품질의 의성마늘과 의성마늘소의 브랜드를 더욱 개발해 전국민이 건강한 먹거리를 만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 의성축산업협동조합, 의성군 장학회에 1000만원 기탁
(사진= 의성축산업협동조합 제공)
의성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 이상문)은 17일 의성군청을 방문해 의성군 장학회에 장학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
의성축협은 1965년 설립 이래 의성축산업산업의 발전과 축산인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특히 의성마늘소의 유통활성화와 브랜드명품화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이상문 조합장은 “우리지역 인재양성과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이 꿈을 이뤄가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의성 학생들을 위해 작지만 장학금 기탁에 동참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김주수 군수는 “장학금을 기탁해준 의성축협에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의성교육을 위해 모인 정성이 의성의 학생들에게 전달돼 학생들이 각자의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교육현장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의성군, 2022년 신재생에너지융복합지원사업 신청·접수
의성군청 전경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2년 신재생에너지융복합지원사업 공모신청을 위해 총사업비 약 40억원 500개소 규모의 신재생에너지원 설치 신청을 받는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신청은 한국에너지공단의 평가를 거쳐 오는 9월에 선정되면 내년 2월에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내년 사업은 4개면(의성읍, 단촌면, 점곡면, 옥산면)의 주택·공공·상업건물 등을 대상으로 하며, 태양광, 태양열, 지열 설치 신청을 다음달 11일까지 해당 읍·면사무소에 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건물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대장, 자부담 납입확약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한전고객종합정보내역 등이다.
군은 작년에 3개면(안계면, 다인면, 단북면) 305개소를 신청 받아 총사업비 24억원을 투입해 올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택에 태양광(3kw)을 설치할 경우 융복합지원사업은 자부담금이 약 100만원 정도로 타지원사업보다 경제적 이점이 있어 주민들의 호응이 좋다.
김주수 군수는 “주민들이 전기료·난방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융복합지원사업을 많이 신청해 주시길 바라며, 의성군 전 지역에 단계적으로 추진해 친환경에너지 보급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욱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