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독도교육올림픽'은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억지 주장에 대항해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의식 제고와 평화의 섬 독도에 대한 주권 수호 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행사이다.
개막행사로 경북교육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열린 독도사랑 음악회는 경북도립교향악단, 경북중등교사뮤지컬단, 해금·대금연주, 색소폰 독주의 순서로 진행됐다.
은악회는 경북교육청 유튜브 맛쿨멋쿨TV로 실시간 중계됐다.
음악회에 참여하는 교육 가족들은 연주에 맞춰 노래를 부르면서,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에 대한 강한 자부심과 함께 독도수호에 대한 결의를 다지는 시간이 됐다.
경북 초·중·고등학생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독도 퀴즈쇼도 이어졌다.
온라인 독도 퀴즈쇼는 맛쿨멋쿨 TV에 접속해 실시간 영상을 보면서, 아나운서가 문제를 내면 댓글 창에 정답을 제출하는 실시간 진행으로 학생들의 긴장감과 재미를 더했다.
독도경비대와 삽살개, 울릉도 독도 해양연구기지 김윤배 대장, 독도지킴이 연예인 홍보대사 은유리, 독도문방구 김민정 대표 등 독도를 수호하는 대표적인 인물들도 실시간 영상으로 문제를 출제했다.
온라인 독도 퀴즈쇼에 참여해 정답을 맞힌 학생 중 정답자 100명을 추첨해 소속 학교로 소정의 상품도 발송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명백한 대한민국 땅 독도에 대해 일본이 왜곡된 역사인식을 버리고 허위 주장을 그칠 때까지, 앞으로도 경북교육청은 교육가족들과 함께 독도 사랑과 수호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학교로 찾아가는 '과학실험실 안전점검'
경북교육청은 오는 11월 12일까지 도내 초·중·고등학교 과학실을 대상, 과학실험실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대처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각급 학교에서 자체 점검을 하고 과학안전지원단 점검 및 도교육청․교육부 합동 점검 등 3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과학안전지원단으로 구성된 점검단 이외에 안전점검 전문업체를 통한 학교 현장방문 점검을 한다.
한국산업안전관리원의 전문가팀이 학교를 방문해 과학실의 화학약품안전, 가스안전, 전기안전, 소방안전 및 일반안전에 대해 분야별 현장 점검을 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안전한 과학실험실 환경을 조성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책을 노래해요"…북콘서트 담당자 연수
경북교육청은 오는 26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책읽는 학교 및 독서동아리 담당자 연수를 실시한다.
도내 초, 중, 고, 특수학교에서 책읽는 학교 및 독서 동아리 운영교는 470여 교에 이른다.
책읽는 학교 184교, 학생 독서동아리 242교, 학부모 독서동아리 30교, 교사 독서동아리 10교에서 특색있는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청은 학교 독서교육 담당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연수와 집합연수를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
원격연수는 지난달 24일부터 시작해 다음달 19일까지 독서 및 인문학 연수 8개 과정을 창비교육연수원에서 개설해 현재 200여 명이 연수 중이다.
이날 집합 연수는 신규 독서동아리 담당자를 중심으로 희망 교사 50여 명이 참석해 진행한다.
연수는 북뮤지션 제갈인철의 사회로 북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한다. '시간을 파는 상점'의 김선영 작가의 '이야기를 통한 철학하기' 강연과 함께 작가와의 대화로 참석자들과 열린 토의 시간을 가진다.
소설 '라면을 끓이며', '시인동주', '아몬드', 박지원의 '열하일기' 등을 노래로 공연하며 질의응답 및 분임별 토의를 통해 각 학교의 독서 동아리 운영사례를 나누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독서교육이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넘어서, 북콘서트, 작가와 대화, 열린 토론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어져 학생들이 즐겁게 독서를 생활화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