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예비사업은 사업명 ‘화양연화 성내를 위하여’이며 세부사업으로 화수분 성내(거점온실조성), 화사한 성내(안전조명설치, 쌈지정원), 화목한 성내(가드너양성, 소식지발행)등이 있다. 총 사업비는 1억5000만원(국비50%, 군비50%)이 투입된다.
이번 가드닝 교육은 다육아트, 가드닝교육 총 8회로 다육아트, 가드닝 교육 각 2회를 진행하며 차후 도시재생예비사업으로 조성될 거점온실과 쌈지정원을 주민 스스로 가꾸고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해 주민역량강화사업을 이어가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김칠성 도시디자인과장은 “도시재생예비사업으로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도시재생 관심을 제고해 향후 영해면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송군, 미래농업반 학생 대상 현장학습 실시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13일 청송군농업인대학 제12기 미래농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고 미래농업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학습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현장학습에서는 청송군 현서면에 소재한 ‘청송도시농부(플럼코트 농장)’를 방문해 새소득 작목 중 하나인 ‘플럼코트’의 품종, 재배방법, 판로 등에 대해 직접 보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또 인근의 ‘오마케팅(블루베리 현장실습 교육농장)’을 찾아 블루베리를 활용한 가공식품 제조 등 6차 산업 관련 정보습득 및 체험 위주 프로그램을 연수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현장학습에 참여한 미래농업반 학생들은 “강의실 밖 현장에서 직접 보고 체험하며 학생들 간 친목 도모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윤경희 군수는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농업의 선도 주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울진군, 무인항공 활용 벼 병해충 공동방제 나서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병해충 상시 발생에 대응하고자 지난 13일 매화면 길곡리를 시작으로 무인항공 활용 병해충 공동방제 1차 방제를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무인항공 병해충 공동방제는 울진군과 관내 농협이 협업해 추진하는 방제사업으로 청년농업인으로 구성된 '우리진무인항공방제단'이 공동 참여해 50%는 울진군이 지원하고 30%는 농협이 부담해 진행한다.
이번 공동방제는 무인헬기 및 드론공동 방제가 가능한 지역의 읍·면을 통해 사전 신청을 받아 전체 벼 식부 면적의 70%에 해당하는 1456㏊에 헬기 8대와 드론 9대를 활용해 지역 단지별로 협업 방제를 한다.
주요 방제대상 병해충은 벼 출수기에 많이 발생해 쌀 품질을 저하시키는 도열병, 문고병과 멸구류, 혹명나방 등 비래 해충으로 일시에 많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돌발 병해충이다.
군은 오는 26일경 1차 방제를 완료하고, 다음달 9일부터 2차 방제를 실시할 방침이다.
황증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약 살포 전 사전 고지를 통해 양봉 및 축산사육 농가 등에 피해가 없도록 안전대책 마련해 방제를 하고 있다”며 “철저한 예방과 방제를 통해 울진 쌀 품질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영양군, 석보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위촉
영양군(군수 오도창) 석보면은 지난 13일 석보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새롭게 구성된 석보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제2기 석보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연임 또는 신규 위촉된 위원 22명으로 구성됐으며, 30~70대까지의 연령층과 결혼이주여성, 균형있는 성비 등 폭넓게 구성된 위원들이 참여해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에 김창수 위원, 부위원장으로 최민경 위원을 선출하고 간사는 서장훈 위원이 맡게 되면서 임원진 선출을 마무리했다.
석보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을 위한 지역발전과 주민화합의 장 마련,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등 주민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김창수 위원장은 “여러 위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위원 간 화합을 통해 주민의 참여를 끌어내는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겠다”며 “주민들과 함께 석보면을 살기 좋은 마을로 가꿔가겠다”고 말했다.
오도창 군수는 “새롭게 출발하는 석보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의 활동이 기대되며, 석보면만의 특색 있는 활동으로 주민들이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어 지역공동체 형성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상욱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포항서, '제2회 대구경북공항 국제물류포럼'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08 10:3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