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악수술을 한다고 무조건 연예인처럼 예뻐질 거라고 생각하는 건 금물이다. 사진은 오명준 리젠성형외과 원장의 진찰모습. |
양악수술을 한 이들이 주변 사람들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바로 ‘어딘지 모르게 예뻐졌다’는 것이다.
“이목구비를 수술해 성형 전후의 차이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눈, 코 성형보다 얼굴형을 더욱 갸름하게 만들고 얼굴의 비율을 맞추니 더욱 자연스럽게 달라진 느낌을 준다”는 것이 오명준 리젠성형외과 원장의 설명이다.
개그맨 이동윤의 경우 단순히 외모가 아니라 치료를 위해 양악수술을 받은 경우다. 그는 오랫동안 3급 부정교합으로 악관절이 심해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해 고생했다. 자장면 먹을 때 단무지 한번 제대로 씹어 먹는 게 소원이었을 정도였다고 한다. 이런 그는 양악수술 후 훈남으로 변신, 뮤지컬 배우에 도전하기도 했다.
이처럼 연예인들이 양악수술로 더욱 어려 보이는 외모로 바뀌는 것을 보고 양악수술 상담을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아래턱이 나온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 문제가 있는 턱을 교정하는 수술이 양악수술이다. 문제가 되는 턱뼈의 위치 자체를 원래의 위치로 옮겨 자연스러운 얼굴형을 만들어 준다.
예전에는 양악수술을 하기 전에 치아교정을 먼저 했는데, 치아의 배열 상태에 따라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요즘은 수술 전 교정을 하지 않고 먼저 양악수술을 한 후에 치아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양악수술 후 치아교정을 하면 먼저 골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교정기간이 단축되고, 외모의 변화를 보다 빨리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3~5년 정도 걸리는 전체 치료기간이 요즘은 1~2년으로 짧아졌다. 하지만 치아의 배열 상태가 나쁘면 몇 개월 치아교정을 한 후에 수술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은 어떤 경우에 효과적일까. 아래턱이 나온 주걱턱, 돌출입 등으로 콤플렉스가 심한 경우에 고려할 만하다. 이런 얼굴은 예쁜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어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지 못해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또한 주걱턱이 심해 음식물을 씹어 삼키기 어렵거나 한쪽 턱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 전체적인 인상이 나쁘고 일상생활에 불편이 있는 경우에 양악수술을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런 기능적인 문제가 없더라도 동양인들의 특성상 사각턱이나 돌출된 광대뼈로 인해 대인관계에서 위축되는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특히 주걱턱의 경우에는 양악수술로 얼굴형이 예뻐질 뿐만 아니라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동안 효과도 매우 크다고 한다. 수술은 성형외과나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가능하고 수술 비용은 대략 1500만~2000만 원 수준이다. 여기에 치아교정 비용이 별도로 들어간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현재 턱의 문제점과 외모 상의 문제를 고려해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이와 함께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과 수술 후 기대효과,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양악수술이 매우 간단한 수술이고, 수술만 하면 누구나 연예인처럼 예뻐질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오명준 원장은 “양악수술을 하기 위해 병원을 찾은 이들과 상담을 해보면 양악수술이 맞지 않거나 개그맨 김형인처럼 다른 수술이 더 효과적인 경우도 종종 있다”며 “무분별한 양악수술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SBS-TV 개그 프로그램 <웃찾사>에서 활약하던 개그맨 김형인은 양악수술을 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았지만 돌출입이 심하지 않은 상태였다. 때문에 상담을 통해 안면윤곽과 눈, 코수술 그리고 지방이식 등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로 변신에 성공했다.
수술을 결정했다면 눈, 코를 성형하는 것보다 더 고난이도의 수술이므로 믿을 만한 의료진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턱 부위는 매우 많은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곳으로, 양악수술로 인해 턱의 모양이나 위치가 잘못 자리 잡게 되면 저작기능을 하는 턱의 기능뿐 아니라 치아 또한 제 기능을 해낼 수 없다.
수술 전에 X-ray, 치아교합 등을 검사해 의료진과 자세한 상담을 해야 턱의 기능을 바로잡는 동시에 외모 개선이라는 목적을 이룰 수 있다.
또 하나! 턱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므로 마취 전 전신검사부터 마취, 회복, 통증 관리를 맡고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이 좋다.
송은숙 건강전문 프리랜서
도움말=오명준 리젠성형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