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사전 신청을 통해 경북교육청문화원 현장 방문과 수업나눔축제 누리집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참여 가능하며 유튜브 맛쿨멋쿨TV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현장 방문은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로 참여 인원이 제한되며 2시간의 관람 시간이 주어지고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학생주도형 수업, 블렌디드 러닝 교육 활동 사례 소개 및 공유의 장으로 진행한다.
올해 처음으로 운영되는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여러 가지 부스 활동 체험, 메타버스 활용 수업방법, 메타버스 활용 매뉴얼 영상, 메타버스 교실 등의 운영으로 미래교육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오는 29일 오후 개막식을 시작으로 '2021년 초등수업나눔축제'가 오픈되며 강원대 김상균 교수의 메타버스 특강, KAIST 정재승 교수의 미래교육과 AI 특강, 한국교원대 김성천 교수의 미래형 교육과정 특강이 진행된다.
수업활동이나 교육과정에 관해 질문하고 소통하는 토크쇼, 21개의 부스 활동, 수업나눔의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2021년 초등수업나눔축제에 많은 교원들이 새로운 수업모델을 함께 나누고, 미래교육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
경북교육청은 교육공동체 간 소통·배려의 인성 덕목을 함양해 즐거운 학교, 오고 싶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펼친다고 밝혔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은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아낌없이 칭찬하기'로 진행한다.
'바른 말 고운 말 쓰기'는 국적이 불분명한 외래어와 욕설, 줄임말 등을 습관처럼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언어 예절을 지켜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 실시한다.
'아낌없이 칭찬하기'는 학생들이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고 상대방의 자존감을 높여줌으로써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한다.
인성교육 중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의 모든 교육 활동에서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아낌없이 칭찬하기 등을 하고 있다.
'행복한 학교 종합검진'이라는 자료집을 제작, 도내 초·중학교에 배부해 친구들과 함께하는 놀이활동을 통해 바른 말 고운말 쓰기와 칭찬하는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경북교육청은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의 학교 현장 확산을 위해 지난 18일부터 오는 31일까지를 홍보 기간으로 정하고 현장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바른 말 고운 말 쓰기와 아낌없이 칭찬하기를 강조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이 교육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이뤄져 서로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제1회 경북교육청 메이커톤 대회 성공적인 개최
경북교육청은 지난 21~23일 사흘간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와 인간 중심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제1회 경북교육청 메이커톤 대회'를 개최했다.
메이커톤 대회는 대회 당일 팀별로 주어진 주제에 따라 시제품을 제작하고, 제작한 작품에 대해 발표하면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초등 23팀과 중등 31팀이 참여했으며, 2~4명의 학생이 한 팀을 이뤄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초등은 '태양광 자동차·전기 자작 자동차 제작하기', 중등은 '전기 모빌리티(고카트) 제작하기'를 대회 과제로 했으며 작품의 완성도, 표현력, 주행성 등을 심사항목으로 평가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들이 상상한 것을 만들어 보는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실패‧성공의 경험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대구시, 2년 연속 국비 8조 원대 달성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36 )
-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