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에서는 ‘염소젖’이 면역력 강화에 좋고 철분이 풍부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후부터 ‘슈퍼푸드’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오메가3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당나귀젖’이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우유의 장 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대체 우유는 반가운 소식이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웰빙 우유의 등장은 고마운 일이다. 영국의 <데일리메일>이 소개한 다양한 ‘웰빙 우유’를 소개한다(참고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젖소 우유 한 잔에 포함된 칼로리는 대략 132㎉, 지방은 7.8g이다).
▲들소 우유
☞ 한 잔당 220칼로리, 지방 16g
- 좋은 점: 젖소 우유보다 단백질이 11.5%가량 더 많으며, 칼슘과 철분도 풍부하다.
- 나쁜 점: 젖소 우유보다 지방이 두 배가량 많으며, 마찬가지로 장 트러블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두유
☞ 한 잔당 65칼로리, 지방 4.8g
- 좋은 점: 우유 장 트러블이 있는 사람들이 마시기에 좋다. 또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그러면서 칼슘, 단백질, 칼륨, 비타민 A와 D의 함량은 일반 우유와 동일하다. 또한 콩 속의 제니스테인 덕분에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의 예방에도 좋다. 포화지방의 함량도 지극히 낮아서 웰빙음료로 제격이다.
- 나쁜 점: 자연 상태의 콩은 약간 쓴맛이 난다. 때문에 두유를 만들 때에는 쓴맛을 없애기 위해서 과도한 공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쌀우유
☞ 한 잔당 110칼로리, 지방 2.4g
- 좋은 점: 젖소 우유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편이며, 제품에 따라서는 두유보다도 칼로리가 낮은 것도 있다. 섬유질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 나쁜 점: 단맛이 많이 나며, 칼슘과 단백질 함량도 비교적 낮다. 때문에 성장기의 어린이들이 마시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염소 우유
☞ 한 잔당 124칼로리, 지방 7.8g
- 좋은 점: 아연과 셀레늄이 풍부하며, 지방입자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된다.
- 나쁜 점: 장 트러블 환자에게는 좋지 않으며, 비교적 칼로리가 높고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약간 짠맛이 느껴진다.
▲산양 우유
☞ 한 잔당 198칼로리, 지방 13.4g
- 좋은 점: 지방입자가 작아 장에서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우유를 못 마시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칼슘과 아연이 일반 우유보다 두 배가량 많고, 요오드가 풍부해 갑상선 호르몬 결핍인 환자들에게 좋다.
- 나쁜 점: 젖소 우유보다 지방이 두 배 가까이 많다.
▲귀리 우유
☞ 한 잔당 70칼로리, 지방 1.4g
- 좋은 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으며, 에너지가 오래 지속된다.
- 나쁜 점: 영양소가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비타민과 칼슘이 첨가된 제품을 마시는 것이 좋다.
▲낙타 우유
☞ 한 잔당 120칼로리, 지방 5.8g
- 좋은 점: 젖소 우유보다 지방 및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으며, 비타민 C는 다섯 배가량 많다. 인슐린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2형 당뇨 환자에게 특히 좋다.
- 나쁜 점: 일반 우유보다 묽고 짠맛이 나며 맛은 별로 없다.
김미영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