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화·박종권·전재석 의원, 송곳질의와 명쾌한 대안제시로 그나마 돋보여
사천시의회 현 의원들의 전·후반기 집행부에 대한 의정활동이 대체적으로 견제와 견지 기능이 다소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이 시정질문을 통해 집행부의 과오를 지적하고 명쾌한 대안제시를 했다는 평가도 상존한다.
사천시의회는 전체 12명의 의원 중 국민의힘 7명, 더불어민주당 3명, 무소속 2명 등이다. 현 의원 중 4선 2명, 재선 4명, 초선 6명인 이들 중 일부 초선의원은 3개 분과 중 위원장 자릴 차지하기 위해 의회 입성 전·후반기로 감투욕을 보이며 편 가르기를 하는 등 초심을 잃어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 샀다. 활동비 80여만 원이 봉급 외 추가되는 것을 노린 다툼이었다는 후문이다.
시의원들은 편을 갈라 해외선진지 견학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여행을 다녀오는 등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예산이 없는데도 사천시여성단체협 회원 16명을 동의시키며, 추경에 반영키로 하고 시민혈세 4600만원을 들여 유럽여행을 보내는 등 혈세를 쌈짓돈 쓰듯 했다.
지난 11월 11일 독직혐의로 중도 하차한 송도근 전 사천시장의 문제도 시의원들은 자유로울 수가 없다는 게 시민들의 지적이다. 인사 전횡이 이뤄지고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여타 시군에서 지원해 주는 코로나19 재난지원금 한 푼도 못주는데도 입을 다물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이 같은 당 소속인 송도근 전 사천시장에 대해 대체로 비호하거나 침묵으로 일관한 것은 시의원의 임무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불러일으켰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의장이나 상임위원장 선출을 둘러싸고 의회가 공전한 것도 시의회의 무능함을 그대로 드러낸 대표적 사례로 꼽혔다. 이 때문에 내년 선거 때는 시의원들에게 '소속 정당’이 갖는 의미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임기의 시의회가 전반적으로 의정활동이 낙제점이란 지적을 받은 가운데, 그나마 돋보인 의원들도 있었다. 의원들에 대한 평가에서 구정화(사청읍 정동 사남 용현면) 의원(행정관광위원장)과 박종권 의원, 전재석 의원의 활동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구정화 의원은 의정 활동에 대한 열정이나 시 정책에 대한 이해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톡톡 튀는 행보와 꼼꼼한 의정활동은 돋보인 의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종권 의원(동서금 벌리 향촌동)은 송도근 전 시장이 대법원에서 시장직 상실선고를 받아 중도 하차하고, 부인은 실형을 선고 받고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고 집행부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천시민의 소유 재산인 사천시 대방동 소재(유람선 부지) 총면적 5,563평(18,389제곱) 중 578평과 건물 1동 등을 매매대금 9억1천300여만 원에 전 시장과 같은 당 이삼수 의장에게 매각한 이유를 따져 물었다.
한마디로 팔 이유가 없는데 20년간 무상으로 유람선 부지로 임대한 것을 당해 9월 연장갱신하면 끝날 것인데 도로 앞쪽으로 분할까지 하면서 팔아치운 것은 모종의 커넥션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알토란같은 땅을 평당 113만원에 팔고, 건물은 66만3천원 등으로 총 9억1천300여만 원에 매각했는데 이를 소상히 의혹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게다가 사천시가 9억여 원이 없어서 팔았다면 이해되지만, 이삼수 의장의 소유 땅 사천시 대방동 681-3번지 340평은 평당 810만원 총 27억5500만원에 사천시가 사들인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게 시민들의 반응이다.
전재석 의원(동서금 벌리 향촌동)은 삼천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각종 개발로 인한 오염원 증가, 생태계 파괴 등을 들어 숨 쉬는 삼천포천으로 회복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하이발전소 우회도로 종점인 향촌동 삽재농공단지 입구부터 고성군 하이면 경계까지 도로학장 계획이 없어 발전소 우회도로가 개통되고 나면 발전소 이용차량과 각종 물류 수송에 따른 심각한 교통정체가 예상돼 도로 확장 계획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