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강준석 사장)는 대내외 물류 상황에 대응해 부산항의 원활한 운영을 확보하기 위해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3일 부산신항 회의실에서 열린 대책회의는 터미널 운영사(1부두~6부두, 다목적부두, 총 7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회의에서 BPA는 코로나19 팬데믹, 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주요 도시 봉쇄 등 급변하는 대내외 물류환경으로 인한 부산항의 영향과 대응 방안, 비상시 대비책 등을 설명했다.
터미널 운영사들은 안정적인 장치율 유지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임시장치장을 비롯한 공간 제공 등의 조치와 지원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BPA는 오는 7일로 예고된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대비한 대책 마련 및 유휴장치장 활용방안을 논의하고 터미널 운영사 측의 긴밀한 협조를 요청했다.
BPA 강준석 사장은 “중국 상하이 봉쇄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 급변하는 대내외 불확실성 속에서 물류마비를 예방하고, 부산항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조치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세계 주요 항만당국 회의서 해외사업 추진현황·성과 공유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싱가포르해사항만청(MPA) 주최로 열린 ‘항만당국 대표자 회의’(PAR, Port Authority Roundtable)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PAR은 2015년 싱가포르해사주간(Singapore Maritime Week 2015)을 맞이해 싱가포르해사항만청이 전 세계 11개 대표항만의 최고경영자(CEO)를 초청해 발족한 세계 주요 항만공사 CEO회의로, 현안 과제에 대한 항만의 공동 노력을 이끄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올해는 7회째를 맞아 2019년 고베 회의 이후 각 항만 대표자가 3년 만에 한 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붕괴(Disrup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탈탄소화(Decarbonization), 다각화(Diversification) 등 산업의 최근 이슈를 주제로 논의했다.
아시아 5개 항만(부산, 싱가포르, 상하이, 광저우, 고베), 미주 1개 항만(시애틀), 유럽 3개 항만(앤트워프, 로테르담, 바르셀로나), 중동 4개 항만(아부다비, 오만, 이라크, 사우디 아라비아) 등 총 13개 항만이 참여해 각 항만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BPA는 다각화(Diversification) 세션에 참여해 우리 기업의 해외 물류 경쟁력 강화 지원, 부산항 연계 신규 물동량 창출 등을 위해 추진해 온 ‘해외사업 주요 성과 및 계획’을 공유했다. BPA는 2022년 1월 개장한 항만공사 최초의 해외 물류 인프라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물류센터와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 지역 보세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다음 달 개장 예정인 ‘스페인 바르셀로나 물류센터’는 항만공사 간(부산항만공사-바르셀로나항만공사)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공동사업을 추진한 최초의 사례로, 항만당국 간 협력을 통해 신규 해외사업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 각국 항만 당국자들은 부산항만공사의 해외사업 추진이 기관 수익구조 다각화, 글로벌 물류 인프라 투자를 통한 대외 충격 흡수, 사회적 역할 수행 등에서 효과가 크다고 높이 평가했다. BPA는 PAR 소속 항만들과의 이번 네트워킹 기회를 미국 서부 및 동부, 태국 등 우리 기업들이 진출한 국가에 대한 추가 사업 추진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BPA 구자림 해외사업실장은 “코로나19, 글로벌 물류대란 등 해운·물류 산업에 닥친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한 항만의 대표자들이 한데 모여 직면한 이슈에 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앞으로도 항만업계가 가진 공통 이슈에 대해 전 세계 항만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부산항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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