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금리상승기를 대비해 농업인의 금융부담완화 및 영농자금 지원을 위한 ‘새출발 농촌희망 저금리 대출’을 7월 1일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농축협 조합원, 청년창업농, 귀농인을 대상으로 한다. △최저 연 2%대(고정금리)의 저금리로 △1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3년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운전자금 용도로 신규 대출 및 기존 영농자금의 대환 대출도 가능하며 1조원 한도로 한시 판매되는 기획상품으로 한도 소진 시 판매 종료된다.
농협은 금리상승이 예상되는 시기에 농업인에게 저금리 대출을 지원함으로써 농촌에 활력과 희망을 불어 넣고자하는 의지를 반영하여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 해당 상품을 통해 농업인 2만명을 대상으로 총 450억원의 대출금리 인하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주양 본부장은 “농업인에 대한 영농자금 저금리 지원으로 영농 기반을 확보하고 금융비용 절감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의 끝자락에서 힘든 시기를 겪는 농업인들에게 실질적 금융혜택이 더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농협이 앞장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검사국, ‘쌀 소비확대 운동’동참
농협 경남검사국(국장 류종렬)은 쌀 소비감소에 따른 판매부진으로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범국민·범농협 쌀 소비확대 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농·축협 종합감사 기간 중 임직원들에게 쌀 소비확대의 동참 필요성을 안내하면서, 우수 직원을 격려하는 시상품으로 지역에서 생산한 우리 쌀을 증정했다.
경남검사국에서는 진동농협 종합감사 기간 중 지역에서 생산된 쌀로 만든 떡을 진동농협 직원들과 함께 시식해보며 다양한 의견을 자유로이 공유하는 등, 현장에서 직원들과 밀착·소통하는 시간도 같이 가졌다.
류종렬 국장은 “우리쌀 정 나눔을 통해 직원들에게 격려와 함께 농가의 어려움을 공유하면서,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 검사역이 소비확대 운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감사기간 중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 객장에 다양한 꽃을 많이 배치해두고, 우수 직원을 격려할 때에는 꽃 바구니로 시상하는 방식 등으로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라이브커머스로 ‘함양 황토쌀’ 홍보 및 쌀소비 촉진 노력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6월 30일 쌀가격 하락으로 인한 농가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자 함양(황토)쌀을 라이브커머스로 판매했다.
이날 방송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1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함양농협 미곡처리장에서 판매하는 황토쌀과 함양쌀을 10kg 상품으로 구성해 5,500원 할인된 가격(정상가격 대비 16~17% 할인)으로 판매했다. 구매고객 전원에게는 함양농협 현미 500g을 사은품으로 증정했다.
함양쌀은 골든 트라이앵글 지대인 게르마늄 매장분포의 최중심지이며. 지리산에 위치한 청정지역으로 수원이 풍부하며 기름진 옥토에서 생산되어 밥맛 좋은 쌀로 유명하다.
한편, 게르마늄 지대는 한반도를 포함한 북한의 나진 선봉, 러시아의 핫산, 중국의 훈춘지역을 연결하는 골든 트라이앵글 지대의 게르마늄 매장 분포를 대략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함량 분석결과 함양군 전 토양에 게르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경남농협 김주양 본부장은 “쌀 가격 하락으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을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판로를 통해 판매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경남농축산물 판로확대와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온라인 사업 활성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농협은행 경남 10년사 발간 기념회’ 개최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최영식)는 7월 1일 경남농협 대회의실에서 ‘농협은행 경남 10년사 발간 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회에는 최영식 본부장을 비롯한 역대 농협은행 경남본부장과 김주양 경남농협 본부장, 황성보 농협중앙회 이사, 박재종 농협중앙회 이사, 백승조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 최재형 농민신문사 이사, 정대윤 NH농협캐피탈 이사, 시·군 농협 지부장 등 80명이 참석해 발간을 축하했다.
‘농협은행 경남 10년사’는 2012년 3월 2일 농협중앙회 신경분리로 출범한 농협은행의 10주년을 맞아 농업인·고객·지역과 함께한 지난 10년의 역사를 기념하고,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며 ‘초혁신 디지털 뱅크’ 도약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 발간됐다.
‘경남이 걸어온 10년, 특별기획, 사업별 부문사, 경남의 오늘, 사회공헌사’의 순서로 엮었으며, 인포그래픽 등 최신 연사 디자인을 적용해 사업발전 과정과 시대적 금융변화를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다.
황성보 농협중앙회 이사는 “농협은행 경남 10년사 발간을 축하하며 종합농협 60년, 농협은행 10년의 경험을 자양분으로 고유의 정체성과 가치를 지키며‘함께하는 100년 농협’을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최영식 본부장은 “농업인·고객·지역사회와 함께한 지난 10년의 역사를 되새기고, 새로운 미래를 향한 힘찬 도약에 농협은행 경남 10년사가 나침반이 되고, 길잡이가 되는 소중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