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일 오전 9시 30분 교육감실에서 강기수 위원장을 비롯한 인수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5대 민선 부산광역시교육감직인수위원회 활동 백서’를 전달받았다. 지난 6월 8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제5대 민선 부산광역시교육감직인수위원회는 하윤수 교육감에게 백서를 전달하며 지난 50여 일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그동안 교육감직인수위원회는 부산교육 현황 파악, 현장 방문, 여론 청취 등 하윤수 교육감의 정책 비전을 설정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인수위원회는 전임 교육감의 좋은 정책은 계속해서 추진하면서 하윤수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새로운 정책이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많은 회의와 토론을 거쳐 6개 영역, 26개 과제, 75개 공약사업을 세밀하게 다듬었다.
위원회는 ‘꿈을 현실로! 희망 부산교육’ 비전과 ‘행복한 학교, 성장하는 학생’ 슬로건을 설정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미래 역량을 키우는 맞춤교육 △안전하고 든든한 안심교육 △소통하고 존중하는 공감교육 등 3대 정책 방향도 정했다.
정책 방향의 하위 과제로 △학력신장 △인성교육 △미래교육 △혁신소통 △교육복지 △안전보건 등 6대 실천전략을 수립하는 등 하윤수 교육감의 교육정책에 대한 세부적인 실행 계획을 백서에 담았다. 강기수 교육감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백서를 통해 제안한 부산교육의 방향과 실행과제들이 희망 부산교육 실현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백서에 고스란히 담긴 부산교육 발전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응원에 깊은 감사와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희망 부산교육 실현을 위해 힘껏 뛰며 시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며 인수위원회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한편, 전달된 백서는 교육청 각 부서와 기관에 배포해 업무계획 수립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개방형직위 감사관·대변인 임용
부산광역시교육청(하윤수 교육감)은 개방형직위 감사관에 전 국민권익위원회 복지·보조금 부정신고센터 김동현 총괄 서기관을, 대변인에 전 부산일보 김종균 문화부장을 임용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6월 23일 시작한 공모에 감사관 직에 5명이, 대변인 직에 6명이 각각 지원했다. 면접시험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했으며, 감사관은 8월 1일부터, 대변인은 7월 26일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김동현 감사관은 국민권익위원회 혁신행정담당, 국민권익위원회 복지·보조금 부정신고센터 총괄 서기관 등으로 근무했다. 김 감사관은 감사분야에 있어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적임자로 기대된다.
김종균 대변인은 26년 동안 부산일보 교육팀장, 편집부장, 문화부장 등을 역임했으며, 언론사와 소통하며 폭넓은 협력 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인물로 평가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위에 적임자를 임용했다”며 “유능한 감사관, 대변인과 함께 공정하고 투명하며, 교육공동체와 소통하는 희망 부산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학기 수업대체인력풀 확대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지난 3월부터 학교 현장의 수업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해온 ‘수업대체인력풀’을 확대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인력풀은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1학기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일선 학교에서 연장 운영을 요청해왔다. 이에 부산시교육청은 원활하고 안정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2학기에는 인력풀을 확대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3월 총 235명의 시간강사로 출발한 수업대체인력풀은 현재 유치원 45명, 초등 181명, 중등 173명 등 총 399명의 시간강사로 구성됐다. 이 시간강사들은 교사의 코로나19 확진 등 사유로 수업 공백이 예상될 경우, 해당 학교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수업을 지원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8월 말 퇴직교원들의 추가 신청을 받는 등 수시로 수업대체인력풀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이와 함께 ‘계약제교원인력풀’도 인력을 추가하는 등 학교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경이 시교육청 교원인사과장은 “이번 인력풀 확대 운영을 통해 일선 학교는 수업 공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안정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
-
[부산시교육청] 행안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공모 국무총리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