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이공대 김용현 학장 "그림 보며 힐링하고, 결손가정아동돕기 함께 나서자"
[일요신문] 따스한 마음을 가진 지역 화가들이 모여 희망과 소망을 피워냈다.
20일 오후 대구 봉산문화회관 1전시실에는 정태경·배성예·모기홍·권유미 화가의 '4인4색 展'을 감상하려는 시민들이 하나둘씩 들어섰다.
화가에게 직접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그림을 다시 보는 시민들의 얼굴에 밝은 미소가 한 가득 이다.
이번 '4인4색 展'은 결손가정아동돕기를 위한 것으로, 이달 25일까지 봉산문화회관 3층 1전시실에서 열린다.
- 정태경 화가 "나의, 친구의, 우리의 집은 어디인가?"
정태경 화가는 작품은 '흘러가는 삶 속,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이다. 하늘과 땅, 그리고 물이 흐르는 작품이 맨 위에 전시됐다. 총 32점의 작품들은 정 화가의 시선에 따라 그려졌다. 들판에 놓은 집, 가을에 황금빛으로 물결치는 논, 파도를 온몸으로 부딪치는 방파제가 맨 아랫부분에 드리워졌다.
정 화가는 지역 원로화가이다. 그의 그림에선 '느림의 미학'이 새어 나온다. 급격하게 얼어붙은 세계 신냉전체제시대, 검은 물결이 몰아치는 경제공황으로 힘겨운 삶을 사는 이들에게 잠시 멈춰서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연을 살피는 '유유자적'을 느낄 수 있다.
- 배성예 화가 "우울한 일상 속 용기, 희망, 사랑, 믿음을 선물합니다"
배성예 화가의 '장미'는 나이프로 그려졌다. 절제되고 간결한 터치에는 무한한 생명력과 아름다움이 흘러내린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아니, 정확한 표현은 '흘러내린다'이다. 장미를 닮은 그녀가 스스로의 가시를 꺾어 끄집어낸 나이프. 아크릴 가득 묻혀 캔버스에 피어낸 장미꽃잎은 코로나블루로 우울하고 무기력한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선사한다.
배 화가는 부드러운 붓 대신 날카로운 나이프로 유려하게 그려낸다. 화려한 장미꽃을 소재로 흘러내리는 기법으로 표현된 장미꽃잎. 꽃잎 하나하나마다 담겨진 사랑과 믿음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모기홍 화가 "가을 바람 가득 싣고 날아가는 종이비행기"
푸른 하늘과 산 위로 노란 종이비행기가 가을 바람을 타고 날아간다. 바람결 따라 자유롭게 비행하는 종이비행기는 답답한 일상을 잊게 하는 마법을 선사한다. 가까이서 다가서면 상당한 디테일이 보인다. 그의 그림은 사실화에 기초한 점묘법이다. 작은 점들이 한점한점 섬세하게 표현되면서 깊이를 더한다.
창문을 열고 푸른 하늘로 날리는 종이비행기는 보고 있자면 '시원한 가을바람'이 절로 느껴진다. 노란 종이 비행기는 창공에 그려진 구름을 향하고 있다. 답답한 코로나 블루에 벗어나 시원한 창공에 날려지는 종이비행기가 되어보면 어떨까?
- 권유미 화가 "달빛 가득 담겨진 항아리, 마음의 그릇 또한 넓어집니다"
권유미 화가의 '달항아리'는 말 그대로 달을 닮은 항아리다. 오랫동안 꽃을 주제로 작품활동을 한 그녀는 이제 마음의 그릇을 항아리로 표현했다. 그 항아리에는 달빛이 가득 담겨있다. 달처럼 빛이 비춰짐에 따라 명암이 달라진다.
좀더 자세히 보면 매우 정성스런 터치를 엿볼 수 있다. 하나하나 색깔을 달리하며 그려낸 점들이 이내 항아리로 그려진 것이다. 항아리의 바닥면에서 넓어지는 중간면, 그리고 좁혀지는 입구를 바라보자면, 살아오면서 자신의 마음의 그릇을 넓혀 채우다보면 어느새 흘러넘치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4인4색 展'을 기획한 영남이공대 김용현 학장은 "자랑스럽고 뿌듯하다. 이번 전시에 흔쾌히 참여해 주신 정태경, 배성예, 모기홍, 권유미 화가에게 정말 감사드린다"며, "쉽지 않은데 네 분을 모시고 결손 아동 돕기 위한 전시회 하게 됐다. 그림을 보며 힐링하고, 좋은 일도 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록 힘 주시고 응원 또한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4인4색 展'은 정태경·배성예·모기홍·권유미 작가가 참여하고, 영남이공대 김용현 학장 기획, '일요신문 대구경북'이 후원했다.
다음은 화가 '프로필'
정태경 △ 영남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주요 개인전 2022 보나갤러리(대구), 단체전 2022 은유의 작품들 석재,5인전 수피아미술관 (칠곡, 가산), 2022 한여름밤의 꿈 보나갤러리(대구), 2021 올해의 중견작가전 대구문화예술회관(대구), 대백프라자 아트갤러리(대구) 외 60여회 △경력/수상 2011-2012 대구현대미술가협회 회장, 2011 금복문화상 수상 △작품소장 포스코, 한화그룹,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부산시립미술관, 대구미술관, 대구문화예술회관, 영남대학교 등
배성예 △1990 영남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1994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졸업 △2004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광고디자인과 졸업 △2005~2009 대구예술대학교 출강 △2021 경찰청 초대개인전 △2022 대구은행본점 갤러리 개인전 △2008~ 시각디자인협회 그룹전 다수, 현대미술협회회원 △2016년 도서출판/그루, 발통달린웃음 동시집/삽화 △작품소장 수성관광호텔 100호 50호, 상공회의소 50호, 대구은행 100호, 경북대학교 병원 100호
모기홍 △1992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학과 졸업 △개인전 및 초대개인전 25회 (서울·대구·부산·강릉) △국내/해외아트페어 ART MIAMI ART FAIR (MAIAMI BEACH CONVENTION CENTER), Nim Art Fair (Glonoble .France), KIAF 한국국제아트페어 (코엑스인도양홀), MAIF 서울국제아트페어6회 (예술의전당), 대구아트페어(엑스코), ART BUSAN 아트페어 (벡스코), 부산국제아트페어 (벡스코), 화랑미술제 (벡스코) △초대전 및 단체전 We Believe HAITI 아이티돕기 자선경매 (서울옥션), 제2회 아트옥션쇼 In Seoul (코엑스홀 B1), 대한민국 미술인의날 특별기념전(공평아트스페이스), 포스코갤러리기획 구상1번지-영남구상회화의진수전 (포스코갤러리), 서울옥션기획 Art for interior 전(현대백화점본점), Gift & SmallPainting 작은그림전(3F +10 F)( 호림아트아트센터), 선화랑개관 33주년기념전(선화랑) △주요작품소장처, 경북대학교병원, OCI 주식회사, 서울삼성의료원, POSCO본사, 대구은행본점, 농협은행, 대구상조㈜, 개인병원
권유미 △계명대학교 서양화과 및 동교육대학원 졸업 △개인초대전 38회(서울 대구 중국), 주요단체초대전, 달.맞이 전(mM아트개러리), 꽃피는 봄이오면 전(현대예술관), 대구미술 아우르기 전(예술의전당), 구상회화제(대구시민회관), 서울오픈아트페어 2회 참가(코엑스), 아트부산5회 참가(벡스코), 화랑미술제 4회 참가(예술의전당, 벡스코), 아트 대구 3회 참가(엑스코), 호텔아트페어 8회참가(노보텔, 그랜드호텔), 대구 아트페어 13회 참가(엑스코), 헤이리 아트로드 77 2회참가 (아트펙토리), 봉산미술제 5회 참가, 상하이 아트페어 그 외 단체 초대전 200여회 △현) 한국미협, 한유미술협회 회원, 대구시 미술대전 초대작가, 정수 미술대전 초대작가, 대구시 미술대전,경북미술대전,개천미술대전,한유미술대전 심사위원역임, 대구시 문화예술분과위원 역임
김은주 남경원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