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한림면에서 생산된 프리미엄 딸기가 미국 첫 수출길에 올랐다. 김해시는 지난 12일 한림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올해 처음 수확한 딸기를 미국에 수출하기 위한 첫 선적을 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선적한 딸기는 1.2t이며 항공편으로 미국에 도착한 다음 로스엔젤레스 현지 마트에서 판매된다. 김해시와 한림농협은 딸기 수출 확대를 위해 기존 수출 품종인 ‘매향’보다 당도가 더 높은 국내 ‘금실’로 품종을 변경해 지난 2년간 준비 기간을 거쳤다.
김해 한림 딸기는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양의 양분을 흡수해 선명한 색깔과 높은 당도에 식감이 좋은 프리미엄 딸기로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김해시는 해마다 홍콩과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7개국에 약 300t 가량의 딸기를 수출하고 있다.
이병관 김해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등 세계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 증가세 둔화가 전망되나 이번 미국 수출을 계기로 캐나다, 유럽 등지에도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삼계정수장 유충 유출 원천 차단
김해시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올해 삼계정수장에 국비 50%를 포함한 30억원을 투입해 수돗물 생산 위생관리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시는 정수장 내 이물질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올해 국비 7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위생관리 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다. 정수장으로 유입된 유충은 침전지 후단부터 정수지까지 전 공정에서 차단되고 있으나 만에 하나 정수지로 유충이 유입될 경우를 대비 정수지 유출부에 마이크로스트레이너(여과장치)를 설치해 유충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정수지 내 위생타일 부착 사업은 7월 착공에 이어 내년 2월 마무리되면 시민들에게 보다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12억원을 투입한 활성탄여과지 하부집수장치를 교체 완료하면 활성탄 역세척 시 균등한 세척이 이루어져 유충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다.
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2021년부터 국비 지원을 받아 정수장 위생관리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는 18억4400만원을 단계적으로 투입, 활성탄여과지 개폐식 차단시설 설치, 활성탄여과지 하부집수장치 교체, 모래여과지, 방충망, 방충등, 위생전실을 설치했다.
시 관계자는 “안전한 수돗물 생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해시 수돗물 찬새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분청도자박물관, 강길순 도예가 초대개인전 개최
김해분청도자박물관은 13일부터 18일까지 하반기 초대개인전으로 예원요 강길순 도예가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도예가는 1991년 도자기에 입문한 이래 현재까지 김해 진례지역에서 30여년 동안 왕성한 활동을 하는 여류도예가다.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 금상(2010), 경상남도공예품대전 대상(2012, 2020) 등 수상 이력이 있으며, 경남공예협동조합, 김해도예협회 등 여러 단체에서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첫 개인전으로 ‘모란이야기’라는 주제로 개최한다.
평소 ‘모란’에 늘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도예가는 10여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도자기에 모란을 표현한 작품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주요 전시품으로는 분청모란문병, 분청모란문접시 등 4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박물관 관계자는 “김해 대표 특산품인 분청도자기를 제작하고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여성작가다. 우리 박물관은 매년 2회에 걸쳐 역량 있는 지역 도예가에게 창작활동을 펼칠 수 있는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도자기와 모란’ 두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관람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전시관련 문의는 김해분청도자박물관으로 하면 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