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새해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일 NH농협은행 경남영업부에서 기부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경남농협 간부직원과 지역노조위원장이 참석했다.
기부제도 홍보 및 붐 조성을 위해 김주양 본부장(총괄) 및 조근수 본부장(은행), 류승완 지역노조위원장 등 3명은 은행 첫 영업일 고향사랑기부를 실시했다. 고향사랑기부를 하면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는 NH고향사랑기부 예·적금 상품도 함께 가입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지역소멸 우려 완화, 지방재정 보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민 여러분께서 고향사랑기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기부방법은 정부 고향사랑기부 포털사이트 고향사랑 e음 또는 전국 농협(농축협 및 농협은행)영업점에서 기부할 수 있다.
#새해맞이 우리축산물 2023꾸러미 나눔 행사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5일 김해소재 경남광역기부식품지원센터(센터장 정민화)에서 ‘우리축산물 2,023꾸러미 나눔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주양 경남농협 본부장, 정민화 경남광역기부식품지원 센터장, 정영철 농협김해시지부장, 최도형 김해유통센터 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농협재단후원으로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하기 위해 우리축산물로 가공된 가공식품 6종 꾸러미 2023세트(1억원 상당)를 경남광역기부식품지원센터를 통해 경남 9개 군단위 푸드뱅크에 전달됐다. 전달 물품은 군 단위 어려운 이웃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정민화 센터장은 “어려운 시기에 농협의 따듯한 온정의 손길에 깊이 감사한다”며 “앞으로도 공감과 배려가 함께하는 지역사회 나눔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경기침체 등 힘든 시기를 보내는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전하고 싶어 이번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나눔의 기쁨을 원동력으로 삼아 농업인·국민·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경남농협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정부지원 ‘단감 수출통합조직’ 신규 선정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2016년부터 단감 수출창구 단일화를 위해 설립·운영해오던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식품 수출통합조직 육성사업 신규사업자로 선정돼 2023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경남농협은 2024년부터 수출물류비 농가 및 수출업체 직접 지원이 폐지되고 정부지원이 품목별 수출통합조직으로 지원됨에 따라 수출지원 예산을 계속 확보하기 위해 ‘단감 수출통합조직’ 지정을 추진해왔으며, 지난 12월 29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올해 정부의 수출지원예산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으며, 이를 활용해 수출농가 포장재 등 영농지원, 수출업체 해외 판촉 등 마케팅활동 지원을 통해 단감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 조용효 대표이사(김해 진영농협 조합장)는“ 단감수출 역량강화와 판로 확대, 생산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수출통합조직 지정 승인을 추진하게 됐다”며 “올해도 단감수출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우수한 품질의 단감을 생산하고, 수출업체와 상생협력을 통해 단감 수출을 확대 하겠다”말했다.
한편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는 2016년 경남도내 단감 수출농협의 출하 창구를 단일화하기 위해 경남농협이 주도적으로 설립했으며, 현재 16개 농협(528농가), 16개 수출업체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 물가상승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을 늘리는 데 총력을 쏟았다. 그 결과, 단감수출은 3,546톤의 물량에 65억원을 수출해 전년대비 물량은 2,082톤(↑142.2%), 금액은 39억원(↑156.1%) 성장했다.
#김갑문 농협 창원시지부장 취임
신임 김갑문(53) 농협 창원시지부장이 지난 3일 취임했다. 김 지부장은 경남 사천 출신으로 진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1994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해 사천시지부 단장, 경남지역본부 단장 및 부본부장 등을 두루 역임했으며, 업무능력은 물론 다양한 역량을 골고루 갖춘 인물로 알려져 있다.
김갑문 신임 지부장은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의 농협 지부장으로 부임해 어깨가 무겁다”며 “창원특례시민과 농업인이 함께하고 웃을 수 있는 100년 농협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입립신고(粒粒辛苦)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취임인사를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