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관리업체인 컴네트플러스(CNP)는 1999년 삼성SDS에서 분사한 회사로 삼성그룹의 통신망을 24시간 관리하는 업체다. 당시 재벌해체 분위기 속에서 분사된 CNP는 삼성SDS로부터 퇴직위로금을 받지 않는 대신 3년5개월간의 독점계약과 5년 후 상장을 약속받았다.
이후 삼성네트웍스가 삼성SDS로부터 분사하며 계약권자가 삼성네트웍스로 바뀌었다. 그러나 삼성네트웍스는 CNP가 갖고 있던 사업과 인력을 고스란히 빼내와 설립된 버추얼넷(삼성네트웍스가 지분 20% 소유)에 계약을 주고 CNP를 빈껍데기로 만들었다는 것이 CNP의 주장이다. 한때 5백명 가까웠던 직원 규모는 현재 1백70명으로 줄었다.
“외환위기 이후 당시 삼성SDS 임원들이 구조조정에 대한 실적을 올리기 위해 분사해 놓고, 그 떡이 커지니까 다시 노리는 것 아닌가. 우리는 삼성의 요구대로 다른 업체 일도 하지 않고 삼성의 일만 했는데 빈껍데기 회사만 남기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CNP측은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네트웍스는 언론사에 보낸 반박자료를 통해 “계약기간 동안 CNP가 계약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는 등 말썽을 피웠고, 공동대표끼리 경영권 분쟁을 일으켜 회사가 갈라진 것이다. 우리가 상장을 방해했다고 하는데 삼성네트웍스와의 계약이 해지됐다고 해서 상장이 안 될 회사라면 회사 자체의 사업구조가 건실하지 못하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낸 셈이다”라며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CNP측은 “삼성네트웍스의 요구로 다른 업체 일을 하지 않은 것이고, 등기상 1인 대표가 확실한 데도 당시 이사 한 명을 내세워 회사를 흔든 것이다. 회사의 핵심사업을 빼간 뒤 사업구조가 건실하지 못한 회사라고 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반박하고 있다.
CNP의 김정찬 전무는 “언론사 네 곳에 호소문 광고를 의뢰했는데, 모두 거절당했다. 이번 일을 겪고 보니 ‘삼성공화국’이라는 말을 새삼 실감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CNP는 이미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한 상태로 신문광고에 호소문 시리즈를 계속 연재해 삼성네트웍스의 부당함을 알릴 계획이다.
우종국 기자 woobear@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