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체계 개편된 첫 평가서 2021년보다 2등급 상승
이번 국민권익위원회 주관‘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는 15개 유형, 총 569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직자·국민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 노력도’ △기관의 부패사건 발생 현황인 ‘부패실태’ 평가를 진행해 각 영역별 결과를 합산, 기관별 종합청렴도를 측정했다.
코레일유통은 공직유관단체 Ⅳ(중점) 그룹에 속해 동일유형 내 3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평가체계가 개편된 첫 번째 평가에서 획득한 것이며, 2021년도 평가결과보다 2단계 상승했다.
코레일유통은 전사적인 청렴도 향상을 위해 △윤리경영 전담부서 신설 △윤리공감대 형성을 위한 ‘열린 사장실’ 운영 △반부패 집중 주간 시행 등 지속적인 노력을 펼쳤다. 특히 지난해 연말 국제표준에 부응하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37001’ 인증을 획득해 청렴하고 투명한 공공신뢰 구축 및 ESG경영실천 노력을 인정받았다.
코레일유통 관계자는 “코레일유통은 공정하고 청렴한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윤리경영 활동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부패방지활동 및 ESG경영실천을 이어나가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서 굳건히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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